아산시의회, 행정수도 완성촉구 건의문 채택…국가균형발전 실현
아산시의회, 행정수도 완성촉구 건의문 채택…국가균형발전 실현
  • 아산데스크
  • 승인 2020.12.0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의회(의장 황재만)가 지난 2일 열린 제226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아산시의회가 행정수도 완성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아산시의회가 행정수도 완성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의회 이상덕 의원 외 9인은 건의문에서 "현재 국토의 약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전체인구 50%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 과밀화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의 집중은 국가경쟁력을 발목잡고 있다"며 "전국 시군구 중 105곳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돼 점차 현실화 되고 있다"고 건의문 채택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제21대 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여당 원내대표는 국회와 청와대, 정부 모든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듯,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청와대 및 모든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으로 대표되는 행정수도 완성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혁신성장을 통한 대한민국 미래를 밝힐 대전환의 문제"라며, "자치분권 강화와 국가균형발전의 실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다"고 촉구했다.

이에 의회는 △국회는 정파적 입장을 배제하고 모든 역량을 합쳐 행정수도완성 추진요구 △여·야 초당적 협력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해 즉각 행정수도 완성과 지방분권 강화 논의착수 촉구 △국회는 행정수도완성 실무논의 기구로 여·야·정부·지방정부가 참여하는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구성으로 구체적인 로드맵과 실행방안 도출 할 것을 건의했다.

한편 의회는 이날 채택된 건의문을 국회와 정부관계 기관에 전달하기로 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