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문래동소공인 요청…법률안 대표 발의
강훈식 의원, 문래동소공인 요청…법률안 대표 발의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12.15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문래동 제철소와 같은 '도시형소공인'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거나, 노후장비를 교체할 때 정부가 지원토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강훈식 의원
강훈식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더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은 지난 14일 '도시형소공인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달 24일 서울 문래동 문래소공인 집적지를 찾아 소공인의 현안을 경청, 이들의 요청을 법안에 담았다.

강 의원실에 따르면 현행법상 노후장비 교체와 시제품 개발 비용 지원은 법률상 특별한 근거가 없어 간헐적으로만 이뤄졌는데, 개정안은 법률에 근거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예산을 편성해 지원토록 했다.

또 한국형 뉴딜 관련 소공인 지원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공인의 디지털화 및 스마트화를 위한 조항을 신설,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전자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우선 개정안은 작업 공정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작업장의 스마트화'를 추진, 작업 공정을 디지털로 관리해 위험요소는 제거하고 작업 능률은 향상시켜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에 맞는 생산체계를 갖추도록 지원한다.

특히 '도시형소공인의 보호·육성에 필요한 재원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책무 규정을 신설해 일시적 지원이 아닌 지속적이고 안정적 재원확보가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강훈식 의원은 "현장을 찾아보니 경쟁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저가제품에 밀려 명맥이 끊길 위기에 놓이거나, 국내 수요에 맞춘 제품을 생산하는 노하우가 사장될 위험에 처한 소공인이 많았다"며 "온라인 판로개척과 작업공정 스마트화 지원으로 소공인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