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둔포 등 북부권 시민, “고교 신설 의지 보여달라” 김지철 교육감에 ‘읍소’
아산 둔포 등 북부권 시민, “고교 신설 의지 보여달라” 김지철 교육감에 ‘읍소’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1.01.1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둔포 주민, 이명수 의원과 간담회서 “이번엔 제발” 외쳐
둔포 주민들, 강훈식 의원은 ‘먼산바라기’
이명수, “학교 신설 규칙…도농복합 아산시와 맞지 않아” 개정 시사
현인배, “주한미군공여지역특별법 적용 지역…최우선 고려돼야”

둔포 주민들이 이명수 의원실을 찾아 현인배 시의원과 함께 교육청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아산 둔포 등 북부권 시민들이 고등학교 설립에 제대로 시동을 걸었다.

특히 지역구 관할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수차례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을 통한 교육청 관계자 만남을 요구, 지난 11일 도교육청 학교배치팀장과의 간담회를 갖고 (가칭)아산북부고 설립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거슬러 올라, 지난해 9월께 둔포는 주민들로 구성된 둔포신도시발전추진위(리더 김소리)를 통해 오는 2022년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 시행에 앞서 북부권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문제 해결 모색에 발 벗고 나서면서 고교 신설을 외쳐댔다.

그 당시만 해도 '아산시 균형발전 실현'이란 모토를 갖고 수차례 회의를 해 온 주민들은 북부권만 없는 인문계 고등학교 신설 추진의 필요성에 공감해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 및 현인배 시의원과 간담회를 통해 '도시형 미래학교(통합학교)' 신설 방안까지 건의한 바 있다.

그런데 도교육청의 의지 차원과 법률이 아닌 규칙 기준에서 둔포주민들의 외침은 귓등으로 등한시됐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행정구역상 배방 세교리면서도 '(가칭)탕정고'로 일컫는 고교 신설이 확정되자, 아산 북부권 내 소속(8km 범위)된 음봉을 포함해 주민들의 갈망은 뒷전 취급을 받으면서도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과의 제대로 된 만남은 '먼산바라기'로 자초되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 신설 추진 현황 및 계획 관련 서류가 첨부된 이명수 의원과 간담회에서 아산 북부권(둔포지역) 고교 설립 요구에 대한 당위성에 대해 '핵심'을 꼬집는 의견이 건의되자, 도 및 아산 교육 관계자와 시 담당공무원들이 진땀을 빼게 된 것이다.

주요 간담회 과정을 보면 도교육청 등의 차원에선 학교설립 요건 적정성 검토 결과 3개 근린주거구역단위(6천세대 내지 9천세대) 기준 상 미충족되는가 하면, 적정규모 학생 유발인원도 24학급 이상 고집의 교육부 기준상 미충족과 개선 방안으로 '통학버스 지원'만 주장됐다.

이 자리에서 이명수 의원은 '도시·군 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대해 지적, 보기 드문 "상임위를 옮겨서라도…"란 성난 발언까지 내뱉으며 도교육청의 미래지향적 행정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해를 도우면, 규칙상 '학교 결정기준 관련 초등학교 2개의 근린주거구역단위에 1개의 비율로, 중 및 고교는 3개 근린주거구역단위에 1개의 비율로 배치 할 것'을 두고 도농복합도시인 아산시 등의 사정을 외면한 기준이란 풀이로, 교육부장관에 건의 등을 통해서라도 개정하겠다는 의지다.

충남도교육청의 고교 신설에 대한 '암울'한 의지에 불을 지핀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현인배 의원은 영인 및 인주면과 음봉 북부지역의 수용인원을 자료화하면서 '주한미군공여지역특별법'을 의견내며, 도교육청을 압박했다.

아산시의회 오선인 현 의원의 주요 의견은 교육청이 '(가칭)탕정고 관련 중앙투융자심의에 올린 배경(의견서)'을 내놓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분노하면서도 행정적인 아산 북부권 고교 신설에 교육청의 의지를 담아달라는 뉘앙스를 촉구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했던 둔포 주민 A씨는 "간담회 후 오세현 시장과 차담회를 갖고 단 1명 이상의 아이들을 위한 (가칭)아산북부고 신설에 대한 열정 뿐 아니라 최소한의 대중교통 노선 관련 협의했다"며 "(오세현 시장이) 주민들과 기념촬영 사진도 마다않는걸 보면 시에서도 북부권 고교 신설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