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오세현號 “체육농단 중단” 사과 촉구…읍면동체육회 구성 ‘강압 조항’ 논란
박경귀, 오세현號 “체육농단 중단” 사과 촉구…읍면동체육회 구성 ‘강압 조항’ 논란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1.05.04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체육회(회장 임도훈)가 산하 읍면동 체육회 조직 구성에 강압적 표준 규정(방침)을 내세워 논란이라는 본보 지적 관련 국민의힘 박경귀 아산을 당협위원장이 “체육농단 중단하라”며 오세현 시장 및 시체육회장의 철회·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 아산시체육회, 읍면동 조직 구성 ‘강압 조항’ 논란…선거조직 ‘모략설’ 제기(본보 5월 3일자)]

본보는 산하 읍면동 체육회 조직 구성에 있어 시체육회 추천 상임부회장 몫을 주장하는 등 강압적 표준 규정(방침)을 내세워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체육회가 각 읍면동에 하달한 규정 제10조(부회장, 이사와 감사의 선임)를 보면 '수석부회장은 초대 수석부회장에 한해서 체육회에서 추천한 사람을 회장이 임명하고, 회장은 수석부회장과 협의해 이사(부회장을 포함한다)를 선임한다'며 시체육회의 입맛대로 임원 선출이 가능한 '강압 조항'으로 잡음이 거세다.

또 민선7기 오세현 시장의 후보자 시절 선거대책본부장을 역임한 현재 시체육회장의 이력 관련 내년 선거를 앞두고 체육회 인사를 통한 '선거조직화를 꾸리는 것 아니냐'는 뒷말까지 무성한 실정이다.

국민의힘 박경귀 아산을 당협위원장

이를 두고 박 위원장은 성명에서 "참으로 해괴하고 참담한 일이 벌어졌다"며 "시체육회는 민간인을 회장으로 하는 17개 읍면동 체육회 구성 추진에 한사람씩 추천해 읍면동 수석부회장에 임명토록 강제하고, 수석부회장에게 임원의 60% 구성 권한까지 차지하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게 한 표준 규약을 보면 민간이 맡아야 할 초대회장을 면장이 당연직으로 맡게 한 부칙 자체가 체육회의 '민간이양'이란 국민체육진흥법의 입법 취지에 어긋나 위법"이라며, "민간회장 체육회를 구성하는데 공무원이 개입해선 절대 안된다"고 불쾌해했다.

또 박 위원장은 "표준 규약 제10조는 가관으로, 시체육회가 추천한 사람을 초대 수석부회장에 임명하고, 그 사람이 회장 즉 읍면동장과 협의해 이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나아가 부회장 포함 이사의 60%를 수석부회장이 선임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이는 시체육회장이 자기 사람을 마음대로 심을 수 있게 한 편법이고 강압적인 독소조항"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이어 "읍면동장을 허수아비 임시 회장으로 세워놓고, 시체육회장이 추천한 측근 인사가 읍면동 체육회 구성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권한을 준 것에 다름없다"며 "명백한 체육행정 농단으로, 읍면동 지역사회의 자율권을 무시한 오만하고 부당한 처사"라고 나무랬다.

특히 오 시장의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임도훈 시체육회장 관련 "'선거 조직화를 꾸리는 것 아니냐'는 시민 의혹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며 "엄정히 선거 중립을 지켜야 할 공인인 시체육회장은 마땅히 체육회의 일탈과 의혹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경고했다. 

덧붙여 "아산시장은 이번 음흉한 기획을 사전 몰랐을까"라며 의심하면서, "시장은 혈세가 투입되는 시체육회에 관리감독 책임이 있다. 어떤 이유도 의혹을 산 시체육회장의 농단을 감싸선 안되고, 결과적으로 읍면동장을 거수기로 동원하며 작태를 방조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못마땅해 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시체육회장은 체육행정 농단에 대한 사과와 책임지는 의지 및 행동을 공개적으로 밝힐 것 △오 시장은 이번 부당한 행위 방조에 책임 있는 사과 △오 시장은 혈세로 운영하는 시체육회가 엄정한 선거 중립을 지키도록 철저한 감독 △문제의 읍면동 규약(안) 즉각 폐기 △17개 읍면동에 추천한 수석부회장 명단 공개 등을 주장했다.

그는 마무리 발언에서 "시체육회는 그동안 체육회 추천 인사 및 읍면동장을 배제하고, 민간이 자율적으로 '민간회장체육회준비위원회' 등을 구성한 후 임시의장 및 준비위원을 통한 공정한 절차에 따라 새로운 초대 민간회장을 선출하도록 새로운 규약(안)만 제시하라"며 "임원 구성 및 회장 선출 등 일체의 과정에 개입하지 말라"고 결론을 촉구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