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文대통령 공약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국가계획에 반영하라”
이명수, 文대통령 공약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국가계획에 반영하라”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1.05.06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시갑)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관련 "제4차 국가철도망 국가계획에 반영하라"며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4선·충남 아산시갑)

이 의원은 지난 4일 성명을 통해 "지난달 22일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중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단지 경제성만을 내세워 '추가검토사업'에 포함된 것은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박약 및 충남도민과 해당 노선 300만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등 현실에 맞게 반드시 재조정해야 한다"며 "추가검토사업 반영을 철회하고, 서산~울진을 잇는 전 구간을 이번 4차 구축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동해안과 서해안을 연결함으로 한반도의 허리에 새로운 지역경제권을 구축하는 대한민국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 국책사업이다. 

주요 서산∼천안∼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km 길이에 약 3조7천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사업으로, 서해안 신산업 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를 연결해 국토 중앙에 지역경제권을 수립해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철도가 완공되면 현재 서산~울진까지 대중교통으로 6~7시간이 소요되는 거리를 이동시간 2시간대로 단축, 600만명의 국민들이 직·간접적 혜택을 누릴 전망이다.

여기에 산업단지 개발 및 활성화로 일자리 14만7천개가 새롭게 생겨나고, 해양·자연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 연간 관광객 3천만명과 관광수입이 3조2천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인 지난 2017년 4월 24일 천안 신부동에서 진행된 집중 유세에서 '국회 토론회에서 약속드리고, (대선)공약집에 딱 넣어놓았다'며 강조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망은 지방도시의 소멸과 지역별 양극화를 막기 위한 교통인프라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시 성장 지원과 지방소멸을 막을 수 있는 정책이 아닌 서울 등 대도시로의 집중만 키우는 정책이란 우려를 낳는 이번 구축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며 "정부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키고 신속한 조기착공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 의원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지난 2000년 초반 시작된 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일부 구간이 포함됐었다"며 "지난 2019년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최종 반영된 노선으로, 신규로 계획한 노선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 중 충청권 공약 이행이 타 지자체에 비해 부진한 상태에서 낙후 지역인 서산·태안·예산 등 충남지역 균형발전과 주민 삶의 개선을 위해 절실히 필요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은 그중에서도 가장 이행이 미비하고 불확실한 공약이 돼버렸다"고 우려했다. 

그는 마무리 발언으로 "대통령이 직접 공약하고 국가균형발전의 필수 선결조건인 해당 사업은 정부가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여야 할 때"라며, "국회 차원의 대책 강구와 해당 구간 12개 시·군 협력체 및 220만 충남도민은 모든 역량을 집결하고, 충북·경북 등 타 시도와 연계해 오는 6월 고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토록 힘을 모으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