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도로위의 치명적인 블랙아이스 조심해야
[기고]도로위의 치명적인 블랙아이스 조심해야
  • 아산데스크
  • 승인 2018.12.3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소방서 서진혁 소방장
서진혁 소방장
서진혁 소방장

급격히 떨어진 기온과 일부 지역에 내린 눈으로 도로사정이 좋지 않았다.

아침과 저녁의 영하 기온은 도로상황이 얼어붙어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인지하기 어려운 블랙아이스는 더 조심해야 한다.

블랙아이스(Black ice)는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한번 녹았던 눈 또는 비가 얼면서 발생한다. 

이를 블랙아이스라 부르는 이유는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과 습기가 공기중의 매연, 먼지와 뒤엉켜 스며든뒤 검게 얼어붙어 검은색을 띠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 보이지도 않는다. 

그래서 사고 위험이 크다.

멀리서 보면 일반 도로와 같거나 살짝 젖어 있는 정도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얼어붙은 빙판길이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며, 특히 다리나 터널 직후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커브길 등 그늘지고 표면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아이스가 생기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밤새 기온이 떨어진 상태에서 새벽에 블랙아이스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눈길사고로 인한 사망자 보다 블랙아이스 사고 사망자가 4배이상 높았다.

블랙아이스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이유는 도로위의 빙판길에 의해 차량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연쇄충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블랙아이스 대처방법을 공개하니 참고해 안전운전하길 바란다.

첫째, 겨울철에 눈비가 내리고 영하권의 날씨가 이어지면 어디서든 결빙구간을 만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감소주행을 하도록 한다. 

이는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아침 시간이나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에서 더 충분히 감속하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해야 한다.

둘째, 얼어붙음 길에서 급조작을 하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스핀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빙판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차가 통제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미리 위험예측을 하고. 제동을 할때는 여러번 나눠 브레이크를 밟도록한다.

셋째,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빙판길에서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기가 2~3배 이상 길어지는데,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공기압이 낮으면 제동거리는 더 길어지기 때문이다.

넷째, 만약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이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한다.

만약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틀면 수막이 제거되지 못해 제동력이 더 떨어지고 중심을 잃고 도는 스핀현상이 생기기 쉽다.

다섯째, 블랙아이스 사고는 운전경력과 무관한 것이므로, 빙판길에서 절대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침착하고 여유있는 마음가짐으로 안전운행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