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푸대접’에 뿔난 한국당 아산시의원들
충남도 ‘푸대접’에 뿔난 한국당 아산시의원들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9.03.1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아산 저수지 10곳 수상태양광 설치 '허가'
여당 입장 정책 추진에 더민주당 의원들 '줄행랑'
수상태양광 발전소 설치 허가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는 한국당 아산시의원들
(왼쪽부터) 심상복 위원장, 맹의석 의원, 전남수 부의장, 이의상 의원, 현의배 의원, 장기승 의원

자유한국당 아산시의회 의원들이 단단히 뿔이 났다.

아산 관내 저수지의 수상태양광 발전소 설치 계획에 반대의 뜻을 간곡히 주장해왔음에도 충남도에서 허가를 내주는 '뒤통수'를 맞았기 때문이다.

특히 주민 반발로 충남도에서 사업이 반려된 천안과 대조되면서 그동안 충남도 정책 추진 과정을 두고 양승조 충남지사(천안 출신)를 겨냥한 아산 홀대론 제기까지 번질 조짐이다.

우선 지난해 12월 '아산시 수상태양광 발전소 설치 반대 결의안'에 동행했던 더민주당 시의원들은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 성명 동참 권유를 거절했다.

이들의 속셈을 추론하면 사업 계획 차원에선 반대에 동행했지만, 여당 입장에서 추진하는 정책에 반기를 들 수 없는 처지에 놓이자 '줄행랑'을 최선의 전략으로 삼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당 6명의 의원들은 12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주민에 대한 이해와 동의 없이 수상태양광 발전소 설치 계획을 추진하는 한국농어촌공사는 사업계획을 조속히 철회하라"며 "주민의 삶의 질을 저해시키는 수상태양광 발전소 허가를 충남도는 취소하라"고 성명서를 통해 규탄했다.

이들을 대표해 전남수 부의장은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지사는 관내 13개 저수지에 수상태양광 발전소 건립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 8월 21일 관내 저수지 10개소에 사전 조율없이 충남도에 전기사업 발전허가를 신청했고, 충남도는 지난해 12월 27일 통보했다"며 "전체 발전설비는 37.92MW, 설치면적은 24만762㎡로 축구장 약 44개 규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타 지자체 현장검증에 나섰던 현인배 의원은 "큰 면적에 수상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수중으로 들어오는 햇볕 양이 줄어 수초 성장에 타격을 주고, 식물성 플랑크톤이 늘어 녹조현상이 심각해진다"며 "대규모 패널을 물에 뜨게 하기 위한 부유시설과 철골 구조물이 녹이 슬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고, 패널을 내수면 위에 설치하면 새들의 배설물로 덮이게 돼 내수면을 오염시키는 세척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데다 수명을 다한 패널의 폐기 주체도 불분명하다"고 반대 이유를 꼬집었다.

특히 의원들은 한결같이 "저수지의 수질상태, 수변생태계 서식 동식물, 수변직역의 마을 공동체형성 등을 검토하지 않고 행정기관 및 주민과 사전에 상의 없이 막무가내로 강행하는 사업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성토했다.

성명서를 마무리하면서 이의상 의원은 "아산시민으로서 누려야 할 농업용수 공급 등의 수자원 이용의 본질적인 목적을 훼손하고 주변 경관과 환경을 파괴하는 수상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한국농어촌공사의 사업 계획 및 충남도의 허가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질의응답에서 장기승 의원은 천안 용연저수지 등은 사업이 반려된 것과 비교해 "(양승조 지사가) 천안 출신이라서 그런지 아산만 홀대하고 있다. 아산시민들이 불만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불쾌한 속내를 토로한 뒤, 향후 계획에 대해선 "산업통상자원부 허가대상의 3개소(도고·궁평·성내저수지)를 제외한 충남도 허가대상의 10개소(동암·신휴·월랑·냉정·문방·가혜·봉재·상성·죽산·신창저수지)는 허가가 났는데 모르는 시민들이 많다. 허가 철회를 촉구하는 현수막 게첨 등 대시민 홍보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회견을 갖게 된 배경에 대한 질의엔 "허가를 득한다면 다음은 개발행위 순인데 충분히 (오세현) 시장님의 의견과 결심이 반영될 수 있다"며 "그동안 반대한 이유 등 의지를 분명히하고, 시민들의 목소리가 관철되기 바라는 압박 차원이라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