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감사자 대변자 노릇···홍성표 의원에 뿔난 한국당 시의원들
피감사자 대변자 노릇···홍성표 의원에 뿔난 한국당 시의원들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9.07.0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복 의원, "윤리위원회 제소 등 모든 법적 조치 강구"

아산시의회 제213회 제1차 정례회 2019년 행정사무감사 중 더민주당 홍성표 의원이 피감사자의 대변자 노릇을 일삼자 아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아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1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홍성표 의원을 겨냥해 "의회를 더 이상 모욕하지 말고 34만 아산시민들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아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1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홍성표 의원을 겨냥해 "의회를 더 이상 모욕하지 말고 34만 아산시민들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유인즉, 아산시 자전거 활성화 시설에 관한 민간위탁 사업자 L씨를 행감에 증인으로 채택하려했지만 더민주당 의원들의 반발 속 참고인 요청에도 불응, 더민주당 홍성표 의원이 L씨를 옹호하는 반박 보도자료를 언론인에 배포하면서 갈등 국면으로 치달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 정쟁화로 전락된 ‘복 靑 비서관 친구 31억원 특혜 의혹’-친구 대변인 나선 홍성표 의원 행감 방해···의원 간 갈등 '불씨', 장기승 "친구 대변인, 의원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무식의 소치" 불쾌(아산데스크 2019년 7월 1일 보도)]

발단은 의회 행감에 L씨를 증인 채택하려했지만 더민주당 의원들의 반대에 무산된데다 참고인 요청에도 L씨가 불응하자 장기승 의원(한국당)은 지난달 27일 "복기왕 靑 정무비서관이 아산시장 재임시절 초등학교 동창 L씨에게 31억2천100만원 규모의 혈세를 수의계약으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L씨측이 반박자료를 언론에 제공하는 과정에 홍성표 의원이 본인 메일로 배포하자 의정활동의 꽃인 의원들의 행감을 동료 의원이 방해한 모양새로 전락, 한국당 의원들의 분노를 산 것이다.

한국당 심상복 의원은 1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홍성표 의원은 의회를 더 이상 모욕하지 말고 34만 아산시민들께 사죄하라"며 "의회 위상을 추락시키고 의원 본연의 책임을 망각한 홍 의원에 대해 윤리위원회 제소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경고했다.

한국당 의원 일동을 대표해 심 의원은 "이번 행감에서 집권당이며 다수당인 더민주당 의원들의 이해할 수 없는 횡포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특히 홍 의원은 피감사자인 복기왕 전임시장 친구 L씨 대변자로 충견 역할을 자처하고 있어 의원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모욕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또 심 의원은 "자전거대여소의 허술한 운영에 의구심을 갖고 행감을 준비했고, 수년동안 수십억원의 세금이 집행돼 운영해왔다는 사실을 접하고 L씨에 대해 행감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며 "하지만 더민주당 의원들의 밀어붙이기로 (증인 채택) 무산되고, 양보했던 참고인 출석마저도 불참했다"고 억울해했다.

그러면서 "세금 집행이 잘 되고 있는지, 잘못된 건 없는지 등 검증하고 개선하려는 행감에서 수십억원의 혈세가 집행되는 수탁기관인 L씨를 증인으로 못하게 홍위병처럼 막는 민주당 의원들의 횡포에 묵과할 수 없어 소수이자 야당은 시민들에게 (언론을 통해) 의혹을 알릴 수 밖에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심 의원은 "그런데 홍 의원이 수십군데 언론사에 L씨 반박자료를 직접 배포했다. 당의 지시 여부인지는 모르겠지만 L씨의 충견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의회를 업신여기고, 동료 의원들을 욕보이게 한 홍 의원의 행태는 34만 시민들도 무시한 처사다"고 일침을 가했다.

심 의원은 마무리 발언으로 "(L씨는) 특혜 의혹에 대한 답변은 의회에 와서 했었으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참고인 신분으로 직접 나와 해명했어야 한다"며 "L씨는 아산시 감사위원회의 감사도 받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홍 의원은 피감사자를 대변하고 나설 수 있나. 이는 신분을 통해 시 감사권에 대한 압박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더니 "L씨 충견 역할에 나선 홍 의원은 동료 의원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대의기관인 의회와 34만 아산시민들을 모욕한 행태를 공개적으로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