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민,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1인 1생활체육’ 기반 조성
아산시민,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1인 1생활체육’ 기반 조성
  • 아산데스크
  • 승인 2019.08.07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3개 체력인증센터 동시 유치
아산시 스포츠포털 홈페이지 구축

아산시가 시민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1인 1생활체육 기반 구축에 나선다.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이 1인 1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 : 아산시청)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이 1인 1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 : 아산시청)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은 지난 6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아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생활체육을 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생활체육 접근성을 위한 기반조성, 생활체육시설 인프라 확충 등 수요자 중심의 체육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1인 1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으로 체육에 대한 접근성 및 동기부여를 위한 기반조성과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의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눠 추진한다.

우선 충남장애인체력인증센터, 국민체력 100 거점 인증센터, 충남스포츠과학센터 등을 통해 생활체육에 대한 접근성 및 동기부여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8월 중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내 개소 예정인 '충남장애인체력인증센터'는 장애유형별 맞춤형 체력측정, 운동처방, 체력증진교실 운영으로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도 및 참여도를 향상시키고, 찾아가는 체력측정서비스 등을 통해 소외계층 없는 체육참여 기회 확대로 장애인 체육복지를 실현할 예정이다.

또 이순신종합운동장에 자리 잡을 '국민체력 100 거점 인증센터'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 인증기관으로 각종 체력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기업체 등과 연계해 찾아가는 서비스 운영으로 주민 관심을 유도하고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운영 중인 '충남스포츠과학센터'는 충남에 등록된 엘리트 체육인의 과학적 훈련방법을 지원하는 등 우수선수 발굴 및 경기력 향상을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예정이다.

시는 이런 체육서비스 확대를 위한 기반 조성과 함께 관내 체육시설과 프로그램 등 통합적인 공공체육정보 제공을 위한 아산시 스포츠포털 홈페이지를 오는 9월 오픈을 목표로 구축 중이다.

홈페이지가 구축되면 관내 모든 생활체육서비스의 전달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체육시설과 프로그램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시는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시설 보강 및 확충을 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 2020년 2월 준공예정인 배방체육관 건립, 지난 3월 공모 확정된 둔포국민체육센터 건립, 지난 7월 공모 신청한 영인중 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건립 등 수영장을 포함한 체육관 건립을 통해 인구증가에 따른 수요증가에 대비한다. 

또 관내 유휴시설 등을 생활체육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모색 중으로, 사례로 낮 시간 비어 있는 태권도장을 생활체육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이다.

아울러 시는 국가하천으로 지정된 곡교천변을 체육·문화·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체육여가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중이다.

이날 이종택 복지문화국장은 "오는 10월 5일 6년 만에 아산시민 한마음운동회를 개최해 체육을 통해 시민이 하나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시민활력을 증진하고자 한다"며 "다문화, 여성, 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어울림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홍보와 함께 1인 1생활체육에 대한 깊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