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근 의원, “고등학교 무상교복 지원 필요”
안정근 의원, “고등학교 무상교복 지원 필요”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9.09.0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의회 안정근 의원은 지난 3일 열린 제21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아산시 고등학교 무상 교복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안정근 의원이 아산시 고등학교 무상교복 지원의 필요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안정근 의원은 "아산의 주요비전인 50만 인프라 구축과 고품격 정주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주인공인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공공성 강화와 보편적 교육복지가 실현돼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시는 충남도와 연계 무상급식과 중학교 무상 교복이 지원되고 있으나, 고등학생만 교복지원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것은 교육에 대한 공공성에 반대되며, 복지의 보편성에도 어긋나는 정책이다"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교육기본법 제4조인 교육의 기회균등을 낭독하며 "청소년들의 민감한 시기 교복조차 브랜드로 구분돼 비교된다면 상대적 박탈감과 자존감 향상을 저해하는 환경에 노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덧붙여 "고등학교 학생들이 매일 입고, 친구들과 가장 먼저 비교대상이 되는 교복에 대해 무상지원을 통해 동등한 입장에서 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충남도는 3대 무상교육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2019년도부터 중학생 무상교복을 추진해 실시하고 있으나, 2020년 고등학교 무상 교복 확대 추진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미 공주, 보령, 논산, 당진, 부여, 서천, 청양 등은 고교 무상교복 지원을 시행하고 있으며, 천안시·계룡시·예산군은 2020년부터 실시 할 계획이다.

한편 안정근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시에서 타 시 전출이유 중 큰 부분은 바로 교육이며, 50만 아산시가 되기 위해서는 외부유입 인구도 중요하지만 타 시 전출을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한 사안이다"며 "교육의 내용과 환경 및 복지가 같다면 살고 있는 곳에서 전출 갈 이유가 없음으로 시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고교생 교복 무상지원을 확대하고, 타 시군구와 차별화된 교육정책으로 시민에게 다가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