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행, ‘충남도 전역’으로 확대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행, ‘충남도 전역’으로 확대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9.10.08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광역이동지원센터 개소
아산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
아산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

충남지역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높일 광역이동지원센터가 내포신도시에 둥지를 텄다. 

[관련기사 : 광역통합콜센터에 발목이 묶인 장애인들 ‘시름’(아산데스크 10월 2일 보도)]

이번 광역이동지원센터 개소로 기존 시군에서 한정적으로 운영하던 특별교통수단 이동 범위가 도 전역으로 확대됐다.

도에 따르면 도내 교통약자는 장애인 6만5천68명, 고령자 36만 2천946명, 임산부 1만5천87명, 어린이 10만2천946명, 영유아 동반자 9만932명 등 총 63만8천여명에 달한다.

이는 충남 전체 인구의 30.1%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처럼 교통약자 비율이 ⅓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기는 많은 제약이 따랐던 게 사실이다.

실례로 천안에 거주 중인 교통약자가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해 충남도청을 오기 위해선 천안, 아산, 예산 등 3번 이상 장애인콜택시를 갈아타야 했다. 

이는 한정된 시군 재원으로만 운영하다 보니 이용대상자, 운행시간, 이용요금 등 기준이 지자체별로 달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개소함으로 도 차원의 배차 관제시스템이 구축되고, 실시간 운행상황 관리와 이용요금 정산 등이 가능하게 됐다.

양승조 지사는 지난 7일 개소식에서 "광역이동지원센터 개소로 충남의 교통약자 분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됐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차운영 등 효과적인 교통약자 정책 추진을 위한 기초를 놓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도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바우처택시나 임차택시를 도입·활용해 교통수단과 이용자 장애유형에 맞는 맞춤형 교통정책을 확대하겠다"며 "교통약자가 더 자유로운 이동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