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VS 롯데푸드 국감…민원인 전씨 “롯데, 거짓말투성이”
이명수 VS 롯데푸드 국감…민원인 전씨 “롯데, 거짓말투성이”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9.10.0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수 의원, 국감 증인 거래 논란 '왜곡 보도' 일단락
전은배씨측 "롯데푸드 국감 답변, 국민들 앞에서 거짓말" 반박
비판 논평 시민단체 및 민주당 충남도당…향후 반응은?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증인 거래 논란으로 '오명'을 입었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 관련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의 답변에 민원인 전은배측은 "거짓말이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특히 전씨는 "더민주당 을지로위원장들과 (민원을) 접촉해왔는데 본인을 기피한 반면 이명수 의원은 지역 민원을 마무리 해주는 노력 일 뿐, (롯데측에서) 국감에 앞서 모종의 거래를 제안한 바 있다"고 실토, 또 다른 논란의 소지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7일 오후 5시30분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에서 이명수 의원(왼쪽)의 질의에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오른쪽)가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회방송 화면 캡처)
지난 7일 오후 5시30분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에서 이명수 의원(왼쪽)의 질의에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오른쪽)가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 국회방송 화면 캡처)

우선 국감을 앞두고 이명수 의원은 "국정감사 증인 소환을 내세워 특정 기업 총수를 상대로 '후로즌델리를 운영한 전씨에게 3억원을 주라'고 사실상 협박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잇따른 언론보도에 '국감 증인 거래 논란'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논란 확산 속 지난 7일 국감에 증인으로 배석한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는 "언론 봤지만, 이명수 의원님을 통해 요구받은 것은 절대 없다는 것을 (이 자리를 통해) 밝힌다"며 언론의 왜곡 보도를 인정, 일단락졌다.

하지만 문제는 증인으로 배석된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의 국감 답변에 민원인 전씨측은 "롯데측이 거짓말을 늘어놓고 있다"며 반박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은배씨
(주)후로즌델리 전은배씨

사건의 발단으로 부친에게 가업을 승계받아 지난 2001년 재창업한 (주)후로즌델리 전씨측은 "2002년 공장을 정비해 빙그레 OEM 생산 중 롯데삼강(현 롯데푸드)에서 '부친에 잘못도 있다'며 결자해지 심정의 거래를 제안해 지난 2005년 단독 OEM 거래로 전환(물류비용 절감 및 관리이점 유리)하고, 지난 2006년 물량증대 조건으로 설비 증설을 요구해 사채까지 동원(22억원 대출)했는데 2008년도 거래 중단을 통보했었다"며 "이후 지난 2012년까지 유효 기간인 HACCP 인증을 2010년을 구실로 잡는 등 롯데푸드의 갑질에 지쳐 지난 2010년 9월 25일 계약해지 통보 및 (본인의) 기계설비 매입을 요청한 바 있다"고 지난 실정을 회고했다.

이어 전씨측은 "당시 롯데삼강 대표가 본인 팥빙수 설비가 30RPM(생산량) 나오면 7억원에 매입하라고 지시, 생산 가동하더니 (본인에) 72% 불량 제품으로 설비 구매 불가를 통보해 망연자실했었다"며 "알고보니 72%가 불량 제품이라고 통보한 6천603박스 중 6천100박스를 판매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는 본인의 팥빙수 생산 기술력과 기계 운영방법을 탈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려 불량률을 허위 통보, 지난 2013년 모 언론사 기자가 취재한 과정에서도 밝혀졌다"고 실토했다.

이후 롯데의 갑질행태를 지속적으로 호소해왔다는 전씨측은 "지난 2014년 8월 20일 팥빙수 기계값 7억원과 향후 상생을 위한 합의서를 작성하게 됐다"며 "하지만 (롯데푸드는) 합의서 약속도 제대로 지키지 않는 등 차일피일 미뤄왔다. 2010년 회사 청산으로 모든 재산을 잃고, 2014년 합의까지와 이후도 약속을 지키지 않아 사생활도 파탄난 지경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런데 지난 7일 열린 국감에서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가 이명수 의원의 후르즌델리 관련 질의에 "전은배 사장과 2014년 합의서를 작성했는데, 이미 이 회사는 합의서 시점에 실체가 없고 부도 났다. 또한 (합의서는) 조항에 품질 및 적절한 가격 수준이 합당하면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는 문구였다"며 "이미 실체가 없는 제조회사고, 부당하고 감당할 수 없는 요구 수준이라 협의가 안되고 있다"고 답변, 논란의 불씨가 된 것이다.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의 국감 답변을 들은 전씨는 "온통 거짓말이다. 분쟁 해결을 위한 롯데푸드와의 합의서는 '7억원 현금 지급과 후로즌델리 또는 전은배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롯데의 품질 및 가격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채택하도록 한다'였다"며 "조 대표가 말한 '도와주겠다는 문구였다'는 국감에서 거짓말을 늘어놓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조 대표가 '실체가 없는 제조회사였다'는 답변에 전씨측은 "합의서 작성 당시도 (본인은) 신용불량자임을 밝혀 알았고, 당시 제3자를 통한 거래를 인정해 작성했다"며 조 대표가 '감당할 수 없는 요구 수준이었다'는 답변에는 "합의서 작성 후 2014년 12월 롯데푸드측과 박스는 월 1억 이상으로 연 20~30억원 맞추고, 월 20만캔 쓰는 식용유캔은 10만개 납품 얘기를 오갔는데 2~3개월 납품하는 거 보고 늘려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전씨측은 "2008년 당시 우리은행 배방지점에서 받은 공장 감정가만 61억원이 넘는다. 2010년 회사 청산 후 롯데 횡포 호소하다 2014년 합의봤는데 현재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다 국감에 자기들 살 궁리만 하다보니 국민들한테 대놓고 거짓말만 늘어놓고 있다"며 "사실 이번 국감 증인 출석을 앞두고 롯데푸드측에서 (본인에게) '현금 1억원에 알파(납품)'란 모종의 거래를 제안했었다. 말도 안되는 거래라 거절했지만, (롯데도) 잘못이 있으니 이런 제안으로 꾀하는 것 아니냐"고 실토했다.

다시말해 이명수 의원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상대로 국감 증인 출석을 요구했던 시기에 앞서 롯데푸드는 민원인 전씨측에 모종의 거래를 제안했던 사실이 들통, 롯데측이 본인들의 잘못을 스스로 인정한 대목으로,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또한 전씨는 '국감 증인 거래 논란'에 휩싸여 곤란을 겪었던 이 의원에 대해 "왜곡 보도에 죄송했는데, 국감에서 있는 사실 밝혀져 염려를 덜게 됐다. 지난 2014년 처음 만난 이 의원님은 올해 초 본인 사건을 알고 있어 (본인이) '살려달라'고 다시 찾아 민원을 제기하자 해결에 나서려던 것이었다"며 안도했다.

하지만 전씨는 민주당 성향이 짙은 시민단체 및 민주당 충남도당의 '이명수 의원 비판 및 사퇴 촉구' 논평 등 정쟁화로 번진 사태에 대해선 "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일갈했다.

전씨측은 "민원의 시초는 '乙(을) 위한 상생공정'을 외치고 있는 더민주당 을지로위원회였다. 2기 위원장인 이학영 의원을 찾아 수차례 통화와 자료도 건네고, 일목요연한 자료까지 요구해 작성해 드렸는데 지난해 국감 이후 (본인 연락을) 기피하고 있다"며 "현재 (을지로 위원회) 3기 위원장인 박홍근 의원님도 자료를 갖고 있다. 오히려 이명수 의원님은 (본인의) 지역 민원 해결을 위해 당이 달라도 (이학영·박홍근) 의원님들을 찾아 부탁도 했었다. 사실 이학영 의원님은 위원장일 때 (민원) 해결하겠다고 나섰는데 작금의 실정에 실망이 크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인 박완주 의원실에 지난 2013년 자료를 건넨 바 있고, 지난 2017년 4월 어기구 의원을 직접 만나 자료를 건네며 (민원 해결)을 부탁한 적도 있는데 깜깜무소식이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롯데 협박 의혹의 진실을 밝히고, 의원직 사퇴로 국민 앞에 사죄하라'는 강도높은 비판성 논평을 계기로 정쟁화에 번지게 한 시민단체와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어기구)이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의 '왜곡 보도' 인정과 도당 위원장인 어기구 의원도 을지로위원회 소속에 있는 등 차후 어떤 입장을 표명할 지 이목이 집중된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