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제1회 고불청렴문화제 ‘성료’
[포토]제1회 고불청렴문화제 ‘성료’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9.10.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법인설립 제4호 (사)청렴코리아 충남도위원회(위원장 이상설)와 온양문화원(원장 정종호)이 공동 주최·주관한 제1회 고불청렴문화제가 지난 12일(토)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이명수 의원, 유병훈 아산시부시장, 김소당 충남도 문화관광 특별보좌관, 여운영 도의원, 이상덕․맹의석 시의원, (사)청렴코리아 정완규 상임대표, 정종호 온양문화원장, 맹의재 신창 맹씨 대종회장을 비롯해 많은 내빈과 시민들이 참석했다.

이상설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렴코리아 충남도위원회)
이상설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개막식 행사에서 (사)청렴코리아 충청남도위원장 임명장을 받은 이상설 위원장은 "조선 초기 예(禮)·악(樂)의 정비에 학구파 군주는 세종대왕이었지만, 총괄책임자였던 맹사성 선생이 없었다면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인 '국악'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맹사성 선생의 청백리 정신과 시와 문장, 우리음악에 대한 가치관을 확립해 계승·발전시키고, 청렴문화 확산을 통해 시를 대한민국 최고의 예술문화도시로 조성해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의무가 있어 제1회 고불청렴문화제를 개최하게 됐다"고 개막 취지를 말했다.

이어 "맹사성의 청렴정신을 이어받아 (사)청렴코리아 충청남도위원회는 소외되거나 부당한 처우를 받는 도민의 기본권을 보호하고, 사회 지도층부터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를 확산해 청렴한 세상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소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행사는 제5회 한시백일장을 시작으로 아산 풍물 및 대북공연의 식전공연과 함께 제1회 고불청렴문화제의 개막식을 치른 후 고불 맹사성 탄신 658주년 기념 축하음악회가 열렸으며, 부대행사로 청렴코리아 아산시위원회(위원장 류기열)에서 '청렴은 사랑입니다'란 주제로 청렴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제5회 한시백일장 모습(사진제공 : 충남
제5회 한시백일장 모습

세부적으로 제5회 한시백일장은 유병훈 부시장과 정완규 상임대표가 추첨한 '천년현전전(天年賢全傳)'시제로 과거시험을 벌여 경북 영주시 김영필씨가 장원, 백수광․이재도씨 차상, 김호철․허범양․김주식씨 차하 등으로 각 수상했다.

이어 맹사성 탄신 658주년 기념 축하음악회는 고두석·전용자씨가 사회를 맡아 옛 음악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음악의 변천을 알리는 공연으로 '강호사시가', '태평무', '중부민요', '부채춤', '남도민요', '양산사찰학춤', 김민정·송준(경찰청 홍보가수)·정주·권지후·이정옥씨 등 가수들의 공연이 펼쳐져 우리나라 음악(국악)을 만든 맹사성의 예술혼을 되새겼다.

민요 공연
민요 공연
권지후 가수 공연 모습
부채 춤 공연 모습
양산사찰학춤 공연 모습
태평무 공연 모습
이정옥 가수 공연 모습
정주 가수 공연
강호사시가 공연 모습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