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교민 격리수용 아산 확정…정치권이 갈라놓은 지역민심 ‘꼴불견’
우한 교민 격리수용 아산 확정…정치권이 갈라놓은 지역민심 ‘꼴불견’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1.30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진입로 앞 집회 현장
우한 교민 격리수용지로 확정 된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진입로 앞 집회 현장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중국 우한에서 철수하는 교민들의 격리수용 장소로 아산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이 최종 확정, 인근 주민들은 공포와 불안과 추위에 떨며 반발하고 나섰음에도 지역민심은 양분되고 있어 빈축이다.

[관련기사 : 정부 ‘우한 교민 격리시설은 아산·진천’(아산데스크 1월 30일 보도)]

특히 갑자기 번복 된 수용지에 울분을 토로하고 있는 주민들은 뒷전인 채, 더민주당 정치인들은 관망에 그치는데다 진보성향 시민단체는 '아산 지정, 우리가 함께 극복해야 한다'는 논평을 쏟아내 사활을 걸며 반발하는 주민들의 가슴을 후벼 파고 있다.

대조적으로 이틀 전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등 두 곳을 유력하게 격리수용지로 검토됐을 당시 천안시 더민주당 정치권 인사들은 반대 입장에 열변을 토로한 것과 정면 비교된다.

다시 말해 아산의 정치권은 민주당 김미영·이상덕 시의원의 소신 발언을 제외하곤 코앞에 닥친 바이러스 확산 공포 우려에 밤잠을 설치고 있는 주민들 곁에 민주당의 정치인들은 등한시로 일관하는 꼴불견을 보이고 있다.

거슬러 올라 지난 27~28일 언론보도 등에 천안시가 우한 철수 교민들의 격리수용지로 유력하게 점쳐지자, 생활권에 놓인 한국당 이명수 의원(충남아산갑) 등 아산시민들은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정부에 신중한 검토를 호소했었다.

그런데 지난 28일 밤 천안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혀 격리수용지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두 개소로 번복한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근거 추적 등 주민들은 밤잠을 설치며 불안에 떨어야만 했다.

[관련기사 : [속보]우한 교민 격리시설,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선회?(아산데스크 1월28일 보도)]

이후 지난 29일 오전 천안시를 유력하게 수용지로 보도했던 언론들이 갑자기 아산(경찰인재개발원)과 진천을 사실상 확정지로 앞다퉈 보도하면서 인접 초사동 주민 등 아산시민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이날 오전 아무런 통보를 받지 못했던 아산시도 전전긍긍하며 비상대책회의에 돌입하고, 아산시의회도 전남수 부의장 주재로 긴급 의원회의를 개최해 격리 수용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또 천안아산경실련 등 시민단체도 "아산이 아닌 공항 인근 대피시설을 활용하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한 이명수 의원은 연신 성명서 발표와 1인 시위, 보건복지부 항의 방문 등 아산수용 반대에 사활을 걸고 전념했다.

[관련기사 : “우한 송환 교민, ‘아산’ 아닌 공항 인근 대피시설 활용하라”국회 보건위원장 역임한 이명수, “우한 교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수용 반대”, 이명수의원실, 우한 폐렴 아산수용 결사반대 ‘1인 시위’(아산데스크 1월 29일 보도)

여기에 초사동 및 송악면 등 인접 주민들은 경찰인재개발원 앞 진입로를 농기계와 차량으로 막고 집회를 통해 '결사 반대'의 울분을 호소했다.

하지만 정부는 29일 오후 4시30분 아산시민들의 외침은 '강 건너 불 구경' 취급하며 언론보도의 적중처럼 아산과 충북 진천을 격리수용지로 확정 발표한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들을 주축으로 시민단체까지 나서 지역민심을 둘로 갈라놓은 꼴불견 모습이 연출됐다.

우선 15명(민주당 10명, 한국당 5명)으로 구성된 아산시의회의 격리 수용 반대 성명서부터 빛을 바랬다.

의장부터 해외 연수로 공석인데다 "갑작스러운 격리수용지 변경은 합리적 판단이 아닌 내부적 힘의 논리로 밖에 볼 수 없고, 시와 아무런 협의 없이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지역 선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아산지역 격리 수용 반대 성명 채택에 동의한 의원들은 고작 6명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민주당 김미영·이상덕 의원은 아산에 설치 및 검토하게 된 합리적 기준에 대한 미흡함과 아산시민들이 대비할 시간조차 없이 무조건 수용하라는 지역 정서 결핍 등의 소신으로 반대 성명에 동조했을 뿐 전남수 부의장 등 6인을 제외하곤 대부분 민주당 시의원들은 지역민들의 불안과 공포 우려의 민심에 백기를 들었다.

가세해 민주당 집권 후 활동성이 미약했던 진보성향 한 시민단체는 격리수용지 아산 확정 발표에 때맞춰 "내 집 뒷마당은 안 되고 이웃집 뒷마당은 된다는 식의 사고는 맞지 않다"며 "중국의 두려움과 고통을 피하기 위해 돌아온 교민을 위해 같이 노력해야 한다. 정치적 입김이나 힘에 논리에 의해 아산으로 격리시설이 지정됐다는 여론 역시 잘 다독여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논평을 쏟아내 갈라진 지역민심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됐다.

반면 아산 격리수용지 확정 발표 후 오세현 시장은 "그동안 장소 선정에 대해 합리적 기준 제시와 절차적 타당성, 지역과의 협의 등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불만을 내비치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한 교민 및 아산시민의 안전 담보 위한 수용시설 운영방안 등 세부 계획, 시민들이 입을 심리적 박탈감 및 소외의식과 지역경제 위축 등에 따른 피해복구 계획, 총리실·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 등 관련부처와 아산시 및 시민들과 논의할 수 있는 협의채널 상시 운영 등을 촉구한다"고 정부를 향해 주문한 바 있다.

한마디로 아산시도 성난 주민 민심을 달래기 위한 최소한의 아쉬움과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마당에 민주당 정치권 인사들은 생명과 목숨을 담보하는 바이러스 공포 우려에 울분을 토로하는 주민들 곁엔 코빼기도 보이지 않는 등 민심을 저버리는 짓을 자처하고, 정치권에 기댄 진보성향 시민단체도 지역민들의 가슴을 후벼 파는 논평만 쏟아내며 관망하는 등 열불 난 민심에 기름만 쏟아 붓고 있다는 지적이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