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정부, 아산시민에 풀어야 할 과제 남아” 촉구
이명수 의원, “정부, 아산시민에 풀어야 할 과제 남아” 촉구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2.16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수 의원
이명수 의원

이명수 의원(충남아산갑)이 아산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에 입주했던 우한 교민 527명이 전원 퇴소한 16일 "아산시민에게 풀어야 할 큰 과제를 남겼다"며 정부에 촉구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진영 행안부장관 등이 아산 방문 시 주민들과 약속했던 국립경찰병원 아산 유치 등의 확정과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아산지역 경제 회복을 위한 선행‧실질적 조치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긴급 입장문에서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입주해 있던 우한 교민 527명이 지난 15일과 16일 퇴소했다"며 "입소기간 동안 두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우려스러운 점이 있었지만, 추가 확진자 없이 대다수의 우한 교민들이 무사히 퇴소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 초사동 지역주민, 의료진과 공무원, 자원봉사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더니 "우한 교민들은 아산을 떠났다. 아산시민에게 풀어야 할 큰 과제가 남겨졌다"며 "2주간 아산은 감염 우려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는 등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었다"고 우려했다.

이에 이 의원은 "자영업 및 소상공인 대표들과 간담회 등을 통해 아산시민의 건의사항을 수렴했고, 정부에 아산시민 안전과 경제적 지원 등을 촉구했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도움으로 일부 지원 등이 있었지만, 아산의 지역경제가 입은 피해를 고려한다면 턱 없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 의원이 입장문을 통해 밝힌 정부 촉구안은 "아산시민들은 천안에서 아산으로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을 하루만에 일방적으로 변경한 것에 대한 납득을 아직도 못하고 있는 만큼 명쾌한 해명을 요구한다"며 "해당 지역주민과 협의·예고조차 하지 않은 잘못된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차원의 의지 표명과 격리시설 관련 후속 대안마련도 포함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 의원은 "아산의 지역경제가 떠 않은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해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시행해야한다"며 "아산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조기 발행이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며,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위한 금융·세제지원도 정부 발표와 달리 현장의 시행은 많이 동떨어져 있어 현장 위주의 실질적 조치가 가시화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정부는 각종 재난 및 지역주민 기피시설 등에 대한 지원에 대부분 후행·간접적 지원에 국한돼왔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피해보상에 대한 선제적 지원과 직접 지원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의원은 "초사동 주민들과 대통령·행안부장관 간 논의·제기됐던 몇 가지 지역협력사업이 약속대로 이행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한다"며 "특히 국립경찰병원 설립, 국립수사연수원을 수사 연수 및 R&D연구단지로 기능을 확대하는 것은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만큼 우선 사업계획부터 확정해줘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 의원은 마지막 입장으로 "관광도시 아산의 이미지가 많이 훼손된 만큼 관광도시로 아산의 이미지 회복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홍보와 지원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아직 코로나19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 속 국민과 함께 감염병 재난이 빨리 종식되고 이번 일이 정부와 아산지역에 전화위복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표명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