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순천향대, 2천289개 온라인 강좌로 ‘23일 개강’
코로나19 순천향대, 2천289개 온라인 강좌로 ‘23일 개강’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3.2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관련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오는 23일 개강, 1~2주 내 모든 수업을 2천289개에 이르는 온라인 원격 강의로 진행한다.

지난 20일 남윤영 순천향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교내 공학관 연구실에서 1학기에 개설된 컴퓨팅이해 전공과목 수업을 유튜브 라이브로 리허설하면서 타블렛을 이용한 판서를 테스트하고 있다.
지난 20일 남윤영 순천향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교내 공학관 연구실에서 1학기에 개설된 컴퓨팅이해 전공과목 수업을 유튜브 라이브로 리허설하면서 타블렛을 이용한 판서를 테스트하고 있다.

대다수 대학들이 지난 16일 개강한 것과 달리 순천향대는 학생들과 학부모가 우려하는 불안한 전산 시스템 및 여건 등 온라인 강의의 질적 저하를 사전 차단하고, 충분한 준비과정을 위한 조치로 일주일 후인 오는 23일 개강하게 됐다.

대학 관계자는 "순천향대만의 재미있는 강의 개발을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학생들의 수시 질문이 가능하게 하는 등 일방적 강의보다 교육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충실한 강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학도 교수에게 충실한 강의 제작에 불편함이 없도록 1만2천여명이 동시 접속해도 강의에 지장이 없도록 외부 클라우드를 활용한 네트워크 및 서버 등을 증설하고, 부수적으로 웹캠 및 마이크 등을 지원하며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또 순천향대의 온라인 강의 유형별 분석을 보면 △학내 가상강의 △학내 LMS △WIU △ZOOM △유튜브 등 기타매체 △보강·실습 등 6종으로 구분해 온라인 강좌가 진행된다.

세부적으로 ZOOM 방식은 981개 강좌(전체 42%), 학내 LMS 934개 강좌(40%), 보강·실습 등은 169개 강좌, 유튜브 등 기타매체 활용 145개 강좌(6%), 네이버카페 WIU 방식 93개 강좌(4%), 기존 학내 가상강의 플랫폼 활용 17개 강좌(1%) 등으로 구분된다.

기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학내 LMS 강의 시스템에 신규로 ZOOM, 유튜브 등도 학생 및 교수들에게 모두 익숙할 것으로 예상돼 과감하게 적용하는 한편 프로그램에서 질문하기와 실명으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등 수업 운영에 필요한 여러 기능들이 포함돼 있어 수업 진행에 적합하다는 평이다.

교무처 관계자에 따르면 "학생들과 교수가 동시 접속으로 인한 서버 다운을 방지하고, 수업이 정지되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 KT 등과 협의해 클라우드 접속방식으로 전환해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줌(ZOOM) 및 구글 등이 제공하는 화상회의 솔루션은 재택근무 등 기업들의 사용이 가시화 되면서 이미 수요가 크게 늘어난 상태지만 처음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원격 강의다 보니 '강의 스트리밍이 끊겼다', '강의식 수업은 화상으로 가능하지만 실험실습이 필요하고 팀별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능하다' 등의 민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유튜브 플랫폼을 적용해 쌍방향 화상강의를 제작한 남윤영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강의 방식을 고민하면서 특히 신입생의 입장을 고려했는데, 1학년 새내기들은 대학 생활에 적응도 필요하고 모르는 것도 많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 라이브를 선택했다"며 "2학년 이상 수업은 화면에 개발 툴도 띄워놓고 코딩 등의 실습도 진행할 수 있다. 화상강의는 물론 강의자료, 타블렛으로 하는 판서, 실시간 채팅 등을 이용해서 최대한 현장 강의처럼 느끼게 해주고 싶다"고 온라인 강의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또 조정기 순천향대 교무처장은 "장기적으로는 AI 인공지능이 결합된 온라인 강의 시스템 등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번 온라인 강의로 인해 그 실행 시기가 빨라졌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며 "이번 학기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학생 입장과 교수 입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최대한 수업에 피해가 없도록 학습권을 보장하고 부족한 수업은 보강과 실습 등의 대면 강의로 충실히 채워지도록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순천향대는 이번 온라인 수업 제작을 위해 온라인 강의 서포터즈단 운영을 통해 강의 제작을 돕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외부 전문업체의 클라우드 플랫폼 확보와 교수 개인별 웹캠 및 마이크 지급 등 온라인 강의를 위해 4억여원의 긴급 재정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