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정치후원금 공방…알고보니 민주당 아산갑 ‘조작’
이명수 정치후원금 공방…알고보니 민주당 아산갑 ‘조작’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3.25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15 21대 총선 4선에 도전하는 미래통합당 아산갑 이명수 후보가 정치후원금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더민주당 상대 후보 캠프 인사가 허위사실을 조작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특히 더민주당 충남도당은 사실확인 없이 논평을 쏟아내다 긴급 정정하고, 허위사실로 정정된 사실을 알면서도 아산갑구 시도의원들도 '공천을 둘러싼 국회의원 갑을관계 논란'이란 공동 성명을 발표하는 등 공정 선거 훼손 우려에 대한 관계당국의 제재 조치가 요구된다.

정치후원금 논란은 더민주당 충남도당이 지난 23일 '이명수 국회의원은 공천 거래 의혹을 소상히 밝히고 당장 후보직을 사퇴하라'는 논평에서 발단됐다.

논평에서 "아산IN 보도에 따르면 이명수 의원은 첫 국회의원 당선 직후인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전남수 시의원에게 후원금을 받았다"며 "2010년 치러진 제5회 지방선거에서 전남수 당시 시의원 후보는 아산시 바선거구에서 경선 없이 당선에 유리한 가번을 받고 시의원에 당선됐다"고 공표했다.

덧붙여 "제7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던 2017년 전남수 시의원은 이명수 의원에게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또다시 건넸다. 전남수 시의원은 이듬해 지방선거에서 또 가번을 받았다"며 "사실상 공천권을 갖고 있는 현역 국회의원에게 고액의 후원금을 헌납하고, 그 대가로 공천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거둘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 논평은 허위사실로, 확인도 없이 발표했던 것으로 드러나 정정됐다.

더민주당 충남도당 김성서 정책부장은 [아산데스크]에서 논평의 허위사실을 지적하자 "민주당 아산갑 최원석 사무국장한테 자료를 받았고 수정만 했다"며 "다시 사실 확인을 해서 정정하겠다"고 실토했다.

결국 충남도당은 당시 경선을 했음에도 경선 없이 가번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인지해 문구를 정정, 공천 거래 의혹 의미가 퇴색된 것이다.

또 논평에서 "제7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2017년 전남수 시의원은 이명수 의원에게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또다시 건넸다. 전남수 시의원은 이듬해 지방선거에서 경선도 없이 또 가번을 받았다"며 공천 헌금 의혹을 제기한 것 관련 아산은 2016년 20대 총선부터 갑과 을지역으로 분구돼 탕정면에 거주하는 전남수 시의원의 경우 당시 탈당으로 당적이 없었고, 을지역은 당시 이상욱 아산을당협위원장의 추천으로 선거에 도전했다.

한마디로 민주당의 논평은 전후 사정이 맞지 않는 막무가내 이명수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로, 허위사실 논평 자료도 복기왕 후보 캠프 인사가 작성한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민주당 충남도당에서 논평 자료 작성자로 밝힌 더민주당 최원석 아산갑 사무국장에 사실 관계를 재확인하려 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더민주당 아산갑 시도의원들이 충남도당의 논평이 허위사실로 정정됐음을 알면서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더민주당 아산갑 시도의원들이 충남도당의 논평이 허위사실로 정정됐음을 알면서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여기에 도당 논평이 허위사실로 정정됐다는 소식을 알고서도 더민주당 아산갑 김영권·여운영 도의원과 김영애·황재만·홍성표·조미경·최재영·김수영 시의원은 '이명수 국회의원, 공천을 둘러싼 국회의원 갑을관계 논란'이란 제목으로 "고액 후원금 논란에 대해 시민들께 낱낱이 해명하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미래통합당 소속 이명수 의원은 아산시의회 A의원으로부터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220만원, 2017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1인 법정 후원 한도 최고액인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받았다"며 "이 의원과 A 의원의 이런 관계는 사실상 공천권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에게 합법적인 정치후원금의 공천거래란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의원의 이러한 갑을 관계를 만드는 행태는 자치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것으로, 지방의원들이 자신의 권한을 갖고 시민들을 위한 의정활동보다 현역 국회의원에게 줄서기를 하는 꼴불견이다"고 비난했다.

다시 말해 더민주당 아산갑 캠프 인사가 작성한 충남도당 논평에 이어 허위사실 인정, 논평 정정, 아산갑구 소속 시도의원의 성명서 발표 등 네거티브 정치의 꿰맞추기식 수순을 드러낸 것으로, 공정 선거 훼손 우려 등 관계당국의 제재 조치가 요구된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스스로 신뢰를 저버린 더민주당 충남도당의 논평, 엄중 규탄한다"며 "무릇 언론보도나 공당의 성명은 사실확인(팩트체크)이 기본이고 생명임이 주지하는 바와 같은데도, 아산IN의 잘못된 보도내용을 사실확인없이 공천거래 의혹 운운하며 그대로 언급한 더민주당 충남도당의 논평은 스스로 신뢰를 크게 떨어뜨린 잘못된 처사임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나 허위사실을 기재한 만큼 사실관계를 부득이 정정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성명에서 "우선 전남수 시의원은 본 후보에게 정치자금법에 따른 합법적인 후원을 했으며, 후원금을 대가로 공천을 준 사실이 전혀 없음을 밝힌다. '2010년 실시된 제5회 지방선거 아산시 바선거구에 이명수 의원이 그 동안 후원을 해 온 전남수 시의원을 경선없이 당선에 유리한 가번을 주어서 시의원에 당선시켰다'는 명시는 엄연한 거짓말"이라며, "당시 아산시 바선거구는 전남수 후보와 다른 후보가 공천경쟁을 벌였으며, 유력한 여론조사기관 2곳을 선정해 엄격하고 객관적인 경선을 통해 전남수씨가 공천을 받게 됐고, 가·나·다 등 기호 선택은 후보자들 합의에 따라 공개 추첨에 의해 결정돼 사실상 당시 당협위원장이 개입할 여지가 없었다"고 알렸다.

이어 "더민주당이 '2017년에 공천을 댓가로 전남수 시의원이 이명수 의원에게 후원금을 건넸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 관련 아산 선거구는 2016년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갑과 을 선거구로 분구됐고, 아산시갑 당협위원장이었던 본 후보는 당시 전남수씨가 출마했던 아산시을 지역의 시의원 후보 공천에 개입 또는 관여할 권한이 없었다"고 밝혔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