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선관위 관권선거 논란…미래통합당 ‘뿔났다’
아산시·선관위 관권선거 논란…미래통합당 ‘뿔났다’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4.1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가 작성한 갑지역구(선장·도고) 선거법 위반 사례 동향보고 내부 문건이 유출돼 관권선거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시와 선관위의 선거개입 의혹, 명백한 진실규명을 촉구한다"며 일침을 가했다.

[관련기사 : 아산갑구 선거법 위반 적발…아산시청 관권 선거 '논란'(4월 11일 15시 보도), [기자수첩]관권 선거 ‘늪’에 빠진 아산시와 선관위(4월 12일 10시29분), [속보]충남선관위, 아산갑 더민주당 관계자 5명 ‘검찰 고발’(4월 12일 16시43분)]

미래통합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지긋지긋한 관권선거의 망령이 점입가경"이라며, "전국 곳곳 지자체의 부적절한 여당 후보 돕기가 만연하고, 선관위는 편향적인 유권해석과 여당의 수두룩한 불법행위를 외면하더니, 이제는 지자체가 나서 선거동향을 파악하며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선관위가 도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분개했다.

미래통합당은 "어제 언론을 통해 공개된 아산시청의 내부문건에는 아산시갑에서 벌어진 선거법 위반사례에 대한 동향보고가 자세히 적시돼있다"며 "시 자치행정과가 작성했다는 해당 문건은 더민주당 복기왕 후보측이 수십만원 상당의 식사를 지역주민에게 제공해 선관위에 적발된 사실은 물론, 복 후보가 식사 중간에 참석해 미래통합당 이명수 후보에 대한 비방홍보물을 배포했다는 구체적인 사건개요가 명시돼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사건이 확대될 경우 당락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이라는 구체적인 분석도 덧붙였고, '언론을 통해 사건이 확대될 경우, 선관위의 판단에도 작용할 뿐 아니라 통합당의 경우도 고발조치 등이 이어지고 있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는 사실상 대응 방침도 제시했다"고 논평 취지를 말했다.

통합당은 "문건에는 정확한 사건개요와 최초 고발자의 이름이 명시돼 있을 뿐 아니라, 아산선관위라는 명칭 옆에는 '비공개요청'이라고 기재됐다"며 "문건 작성과정에서 선관위의 '개입'이 있었음을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더니 "해당 선관위와 시의 해명은 더욱 무책임하고 황당하기만 하다"며 "선관위는 '시와 경위에 대해 논의한 적 없다'며 외면하고, 더민주당 소속 오세현 시장은 '향후 감사를 통해 유출경위를 밝히겠다'며 남의 일 이야기 하듯 하더니, 급기야 '임의 작성된 문건'이란 얼토당토 않은 해명을 내놓으며, 작성경위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없이 해당직원을 대기발령 조치했다'는 꼬리자르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차라리 손바닥으로 해를 가린다고 하라"며 "지자체가 여당후보의 선거법위반 행위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방안까지 마련하는 것은 작성자가 누가 됐던 간에 명백한 위법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감시하고 방지해야 할 선관위가 오히려 위법행위에 개입했다면, 이는 선관위 존재 자체의 이유를 파괴한 사상초유의 관권선거가 될 것"이라며, "당장 선거가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선거만 끝나면 그만이라고 생각할 때가 아니라 선관위와 아산시는 즉각 관권선거 의혹에 대한 명확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논평을 마무리하면서 "지난 12일 충남도선관위는 위법행위가 결코 가볍지 않다는 판단 하에 식사를 제공한 복 후보측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문건 작성 경위에 대한 조사도 촉구한다"고 경고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