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형 긴급복지지원사업...촘촘한 복지안전망에 ‘자리매김’
아산형 긴급복지지원사업...촘촘한 복지안전망에 ‘자리매김’
  • 아산데스크
  • 승인 2020.05.15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아산형 긴급복지 홍보 리플릿

아산시가 시행하는 아산형 긴급복지지원사업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 눈길이다.

아산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은 단전·단수 또는 과중한 의료비 발생 등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층(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을 대상으로 생계·주거·의료비를 가구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그동안 시는 보건복지부, 공동모금회 긴급지원 등 위기가구 해소를 위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왔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지원제한항목 등 공적지원의 법적기준을 초과하는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 대상이 있었다.

이에 시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위한 아산형 긴급복지지원사업을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2019년 아산형 긴급복지지원 사업으로 153가구에 평균 80만원의 생계, 주거 및 의료비 도움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확충했다. 

또 아산시긴급복지사업의 재원은 시 지정 기탁후원금으로 후원금은 기업 및 개인, 민간단체 등 지역사회에서 마련된 후원금으로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산형 긴급복지지원이 필요한 위기가구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며 "아산시만의 특수시책인 아산형 긴급복지지원을 통해 공적지원으로 한계가 있는 시 복지위기가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