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고교 평준화 여론 ‘조장·선동’…학부모들 볼멘소리
아산 고교 평준화 여론 ‘조장·선동’…학부모들 볼멘소리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5.19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 전경
충남교육청 전경

아산 교육감전형(고교 평준화) 시행 찬반 여론 수렴을 앞두고 과도한 찬성 여론 조장(助長) 및 선동(煽動)이 일삼자 학부모들이 혼돈에 빠지는 등 볼멘소리가 거세다.

특히 충남교육청은 오는 6월 1만6천명에 달하는 대상자를 결정하고 여론조사를 통한 시행 여부를 결정 할 방침이지만, '형식적 절차' 수준의 호도로 시민 의견 수렴을 무시하는 행정을 고집하고 있어 꼴불견이다.

우선 교육감전형(평준화)은 고등학교별로 학생을 선발(학교장 전형)하지 않고 교육감이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것으로, 교육감이 아산지역 일반고 총정원 만큼 학생을 선발해 학생 희망 순서에 따라 전산 추첨으로 학교를 배정한다.

또 6월 중 중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 중·고교 교직원 등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조례 개정 및 학교군설정 고시, 고입전형 기본계획 공고, 원서 접수 추첨 배정, 2022년 3월 배정 고등학교 입학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시행 여부 여론조사를 앞두고 '교육감전형을 2022학년도부터 실시한다'며 버스 광고 및 리플렛 배포 등 못박는 행정에 "(의견 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교육감전형 여론조사 대상에 포함된 A 학부모는 "앞에선 여론조사로 시행 여부 결정한다면서, 뒤에선 2022학년부터 실시하는 것처럼 광고(혈세)로 도배질을 해놨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절차는 약속했던 선행과제다. 얼렁뚱땅 무시해도 유분수지, 최근 여론조사 대상자가 확정되자 전화오더니 찬성으로 호도하고 있다"고 불쾌해했다.

또 다른 B 학부모는 "일부 학부모들을 제외하곤 관심이 크지 않는 틈을 악용해 장점만 포장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동분서주로 유불리 등을 비교하려 해도 한계가 있다. '아산은 시기상조' 등 찬반 주장이 제각각으로 혼란스러운데 교육청은 장점 부각에만 빠져있다. 오히려 (교육청은) 유불리를 알려 학부모들이 제대로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억울해했다.

여기에 아산교육지원청은 최근 관내 언론인들과 간담회를 약속하며 교육감전형 설명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다, 여론조사 대상자에 포함된 홍성표 시의원도 찬성 선동 발언에 앞장서 시민들의 의견 수렴 취지를 무색케하고 있다.

사립 아산고를 졸업한 홍성표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고교 평준화 여론을 선동하고 있다.
사립 아산고를 졸업한 홍성표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고교 평준화 찬성 여론을 선동하고 있다.

홍 의원은 지난 18일 제221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아산 교육감전형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아산의 학령인구 증가 추이 분석에 따르면 현재 중 2학년이 고등학교 입학시기인 2022년은 현재 총정원 3천132명 보다 153명 초과, 2023년은 583명 초과, 2024년은 425명 초과로 관내 학생들이 내 고장 고등학교로 진학하지 못하고 타 시군 학교로 진학하게 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4년 아산지역 중학생 81명이 타지역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아픔이 있어 시민단체 중심으로 토론회 등을 진행하며 교육감전형 도입을 해야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며 "학교 신설은 교육부 중앙투자 심사에 통과해야 하는 바, 학교장전형으론 교육부 논리를 설득하기 어렵다. 교육감전형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홍 의원의 이같은 발언 소식에 학부모들은 "선동 정치에 진저리가 난다"며 황당해했다.

B 학부모는 "여론조사에 찬반을 선택할 수 있는 대상자라니... 홍 의원 본인은 찬성이라고 여론 조장하는 시민단체 앞세워 공개적인 자리에서 선동하는게 말이 되냐"며 "우리 학부모들은 공주시의 경우 왜 반대에 부딪혔고, 평준화를 실시하는 천안의 경우 일부 아이들이 복자여고 등에 주소지 이전하는 실정이 왜 나타나는지 학교장과 교육감전형의 장단점과 유불리를 제대로 알려달라는 거다"고 홍 의원의 발언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교육청 등은 시민 의견 찬성을 조장 및 선동하는 행위와 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를 '형식적 절차'에만 그쳐 독단적으로 밀어붙이지 말라"며 "포장 된 내용 말고 제대로 알린 다음 진정한 시민 의견 수렴이 되도록 제발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