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민 건설노조, LH 등 규탄 ‘화형식’ 감행…“생존권 보장“ 집회
아산시민 건설노조, LH 등 규탄 ‘화형식’ 감행…“생존권 보장“ 집회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5.30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민들로 구성된 한국노동조합총연맹·대한건설노동조합(본부장 장시현)이 지난 29일 배방읍 북수리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기공식 행사장 앞에서 LH공사 등 규탄 집회를 통해 "일하고 싶다. 생종권을 보장하라"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대한건설노조 아산시민들이 생존권을 박탈한 건설업체 등을 규탄하는 구호문을 외치고 있다.

특히 150여명의 시민들이 집결한 이날 집회에서 임원진들은 상복을 입고 관 운구 및 LH공사 등 인형을 불에 태우는 화형식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등 아산시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한 건설업체 등을 규탄했다.

다만,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기공식 행사에 정세균 국무총리, 양승조 도지사, 강훈식 의원, 오세현 시장 등 인사들의 참석에 노조측은 주장 관철을 위해 대규모 집회를 행사, 준비 된 각본처럼 집회 종료 후 인사들이 행사장에 등장하는가 하면 노조 시민들은 기공식 행사장 출입에 거부 당하는 등 빛을 바랬다.

심지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려는 경찰 및 행사 주최측의 경호인력 입장은 이해하지만, 아산시민들인 노조측 제지에 앞장서는 꼴불견에 보는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장시현 본부장

우선 이날 대한건설노조의 집회는 장시현 본부장 인사말, 이왕복 조직국장 포고문 발표, 구호문 제창, 관 운구 및 시민 주장을 묵살하는 건설업체 인형을 불태우는 화형식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장시현 본부장은 "아산시에 근로하는 노동자들이 시에서 발주하고 있는 모든 현장에 박탈 당하는 등 현재 시점에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LH공사는 지역업체를 무시하고 자재, 노동자, 장비 등 모두 외부업체로부터 일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살고 싶다. 우리는 아산시민들을 위해 노력하고, (아산시민들의 근로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관철될 수 있도록 목숨을 걸고 주장하겠다"고 집회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오세현 시장은 지난 27일 LH 아산사업단(단장 강충기)과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 시 소재 건설업체(원·하도급)의 참여, 지역의 생산 자재·장비의 사용, 지역 인력 채용 등을 강조하며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어 집회에서 이왕복 조직국장은 포고문을 통해 "아산 관내 가정도 지키기 힘들어하는 지역 근로자들의 힘든 삶을 지켜보니, 또한 너무도 살기 힘들어 죽음의 문턱까지 생각하고 있는 지역 근로자들의 분통을 호소하기 위해 선봉을 자처하며 이 자리에 섰다"며 "아산은 예로부터 충신들이 많이 배출된 충절의 고장이다. 시민들이 열심히 일하고 정당하게 세금 내고, 가정에 떳떳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애국이라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왕복 조직국장
이왕복 조직국장

그는 "지난 3월부터 아산 관내 건설현장을 돌아봤는데 가슴이 아프다 못해 찢어지는 울분을 가라앉힐 수 없다"며 "관내 현장에 지역 근로자들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없다. 인근 천안·당진·경기도·대전 등과 심지어 불·합법 외국인 근로자까지 일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타 지역 사람들이 아산에 일해 돈 벌고 본인들 지역에 지출한다. 이들이 아산에 세금 내나. 아님 전통시장서 장을 보나. 그렇지 않다"며 "아산은 수많은 건설현장이 있고, 누가 일을 해야 아산경제 발전에 도움을 주면서 세금내며 살겠나. 아산지역 근로자들이 죽어가고 있는데 어떻게 가만히 있나. 분통이 터진다"고 하소연했다.

이 조직국장은 마무리 발언으로 "시에서 나온 아산맑은쌀과 후식으로 아산배를 깍아 먹으며 가족끼리 사랑을 키우고 싶다. 하지만 이 소박한 소망이자 바램을 외부에서 온 건설현장의 시행사, 시공사, 하청업체가 묵살하고 자기들의 이익에만 눈이 멀어 우리의 꿈을 송두리째 빼앗고 있다"며 "이제야 지역 근로자들이 일어섰다. 앞으로도 생존권을 찾고,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위해 목숨 걸고 싸우겠다. 그 자리에 대한건설노조가 앞장서겠다"고 각오를 말했다.

이날 노조 시민들은 '아산시민 근로자들 다 죽이는 한신공영을 아산에서 추방하자', 'LH의 하청업체인 양우건설을 아산에서 몰아내자', '아산시민들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불·합법 외국인 근로자를 추방하라', '외국인 고용으로 자기 회사 이익만 몰두하는 양우건설 협력업체 유청건설을 아산에서 몰아내자', 'LH공사의 하청업체와 협력해 아산 근로자들을 채용하지 않는 천안 중장비 업체를 몰아내자' 등의 구호를 외쳐대며 호소했다.

화형식 퍼포먼스에 앞서 한 조합원이 LH공사가 기재된 인형에 시너를 붓고 있다.

특히 이날 집회의 하이라이트는 상복 입은 노조 임원진들의 관 운구 및 화형식 퍼포먼스다.

화형식 퍼포먼스

노조 시민들은 LH공사·한신공영·양우건설·동국건설을 기재한 관 운구 시연에 이어 양우건설·LH공사·한신공영 등을 기재한 인형을 제작해 시너를 뿌리고 불을 붙이면 목이 떨어지고, 잿더미로 전락되는 화형식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주장 관철을 위한) 위력을 발휘했다.

한편 이날 집회 현장에 동원 된 경찰 인력은 300명으로 추산된 가운데 대한건설노조 시민들은 경찰이 지정한 플라스틱 바리케이트의 질서 유지선을 지키면서 주장 관철에 호소했고, 아산소방서의 협조를 얻어 화형식 등 원활한 집회를 마무리졌다.

정세균 국무총리
대한건설노조 아산시민들의 집회가 끝난 뒤 도착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기공식 행사장에 들어가기 앞서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또 강훈식 의원(충남아산을)은 다음 순서로 발열 체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오른쪽)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