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지난 3년여 간 충남도, 천안시,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과 추진했던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최종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7일 제34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를 개최한 가운데 충남(아산·천안)을 비롯해 울산(울주), 전북(군산), 경북(구미), 서울(홍릉), 전남(나주) 등 6개 지역을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최종 선정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성장을 위해 대학, 연구소, 공기업 등 지역에 위치한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 주거, 산업, 문화가 집적된 자족형 공간을 조성하는 소규모·고밀도 연구단지 조성사업이다.
또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국내 유일의 자동차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천안 풍세소재)을 기술핵심기관으로 차세대자동차 부품 혁신클러스터를 특화분야로 선정하고, 차량용디스플레이·인포테인먼트와 차세대 배터리 소재·부품 및 미래형자동차 융복합부품을 집중 육성하게 된다.
특히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기술사업화지구(한국자동차연구원, 0.24㎢), 창업융합지구(아산탕정택지개발지구, 0.47㎢), 기술사업화지구(풍세산단, 0.61㎢) 등 총 3개 지구로 구성된다.
이번 강소특구선정 지역에 입주한 연구소기업 및 첨단기술기업에 대해 법인세와 취득세·재산세가 각 3년 및 7년간 면제되며, 특구 연구성과 사업화 등을 위해 연간 60억원의 국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오랜 숙원이었던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최종 선정됨으로 KTX천안아산 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사업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며 "자동차부품 산업의 강자 아산에서 차세대 자동차부품 관련 역량을 결집시켜 미래자동차 산업도 중심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수출제조업 성장 정체, 소득의 역외유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경제 선순환체계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며 "이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주도의 다품종 산업구조로 전환 및 ICT 기반 R&D 거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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