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선정…통보에 분노한 주민들 "생계대책 서면화"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선정…통보에 분노한 주민들 "생계대책 서면화"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9.0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담회 모습

지난달 27일께 시작된 아산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확진자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된다는 소문 관련 지난 2일 정부(복지부, 행안부)는 인접 초사2통(통장 김재호)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지만, 통보식에 분노한 주민들의 화만 돋웠다.

특히 선출직 정치인들은 보이지 않아 성난 민심에 불을 지핀 가운데 환자 입소에 앞서 '생계대책 서면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탄원에 정부에서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 [속보]코로나19 아산, 우한 교민 수용 ‘경찰인재개발원’ → 확진자 생활치료센터로?(본보 9월 1일 오후 3시20분)]

초사동 주민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행안부·복지부 관계자

우선 우한 교민 포용적 수용에 아산시민들께 감사함을 표한 행안부 홍종완 사회재난정책과장은 "(경찰인재개발원을) 생활치료센터 활용하고자 하는 것은 전국 2만명 넘는 확진자 중 수도권이 약 80%다. 확진자들은 병원으로 가야하지만 병상에 한계가 있고, 병원에 못 가는 사람들을 집에 격리하면 가족 접촉 및 돌아다닐 우려 등 감염의 주된 원인이 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산이 선정된 이유는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다. 이미 수도권내 치료센터가 운영됐지만, 삼성 및 금융기관 연수원 등 협조를 받아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경찰인재개발원은 600실에 두 명씩 1천200명을 받을 수 있는 효율적인 적은 의료 인력과 많은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고 양해를 구했다.

또 보건복지부 유보영 과장은 "경찰인재개발원은 전국 경증 또는 무증상 치료를 위해 활용할 계획으로, 그동안 전문의료 인력 배치로 생활치료센터에서 지역사회 감염 사례는 없었다"며 "방역 등 걱정하지 않도록 철저히 운영해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없도록 하겠다. 운영하다보면 도시락 및 소독업체를 계약하는데 아산 관내 업체와 계약해 지역상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복지부는 "경찰 인력들이 환자들 나오지 못하게 역할을 충분히 하고, 주변은 경찰이 순찰을 지속한다"며 재차 안전을 강조하고, 행안부는 "아산은 다른 지자체보다 (우한 교민 입소, 외국발 검사시설 등) 생활치료센터까지 운영하게 되면서 많이 희생하는 곳 중 하나다. 현재 입장에서 약속 할 여건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국가에서 해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찾아보겠다"고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초사동 주민들이 통보식 주민 간담회에서 '생계대책'을 촉구하며 항의하고 있다.
초사동 주민들이 통보식 주민 간담회에서 '생계대책'을 촉구하며 항의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통보식'에 불과한 간담회를 비난하고, "차라리 이주시켜 달라"는 불만 토로와 함께 생계대책 마련에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우한 교민 수용 당시 자신의 자택(도지사 임시 관사)과 상가(대책본부 회의실)를 내 준 이오주씨는 기약할 수 없는 생활치료센터 운영 기간과 오는 5일부터 환자 입소 계획에 "차라리 경찰인재개발원 간판을 내리고, 코로나19 치료센터로 하라"며 통보식에 불과한 늑장 간담회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난 1월부터 우한 교민 이후 교육생이 다시 입소해 도움이 될 줄 알았는데 개점휴업 상태다. 코로나19 확진자 말고 우리도 국민"이라며, "똑같은 국민인데 생계유지에 시달리는 우리는 국가에서 어떻게 책임을 져줘야 하는지 고민해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다른 주민도 "양해를 구한다고 (간담회) 하는데, 주민들이 반대하면 안하나. 양해를 부탁하는건데 이미 치료시설을 갖췄지 않았냐"며 "공권력으로 밀고 내려오는게 어딨나. 대통령 조차도 (우한 교민 수용 이후) 이곳은 안한다고 했는데, 미리 계획다해놓고 대책은 커녕 동네 사람들한테 말 한마디도 없어 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비난했다.

답답한 마음에 발언하게 된 한 주민은 "소상공인 11개 등 다 무너진다. 억지쓰는게 아니라 우리도 살아야 하지 않나"며 "이번엔 절대 그냥 못 넘어간다. 시골 사람이라고 무시하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 밀고 들어왔다.  차라리 이주시켜 달라"고도 항의했다.

또 한 요식업 대표는 "현실적인 국가 위기로 정책은 이해한다. 하지만 이곳 소상공인들은 경찰인재개발원을 보고 영업해왔는데, 지난번 (우한 교민 수용 때) 고통을 받아 4개월 임대료를 못받았다"며 "또 이런 상황이면 아예 전멸이다. 주민들도 불편하고 염려있지만, 영업하는 분들은 누가 보상하나. 가족과 함께 죽어야 한다는 건지, 대책을 세워달라"고 탄원했다.

아울러 농업에 종사하는 한 주민도 "10명~20명 정도 고용해 일을 하는데, 경증 환자 온다는 얘기에 '일 못하겠다'고 한다"며 "손 놓고 있어야 하나. 대책을 세워달라"고 하소연했다.

이 외 사실상 생활치료센터 선정 통보에 자포자기한 심정의 주민들은 △초사2통 마을 입구 철저한 방역소독 △마을주민 마음 치유(상담) 운영 등도 주장, 정부와 시 보건소는 철저한 방역소독과 경비 강화 등에 대해선 약속했다.

특히 주민들의 생계대책 마련 민원 관련 주민인 이영해 전 시의원은 "우한 교민 때도 그렇듯 말로만 하는 행정에 어려움을 겪었다. 말뿐이다 보니 믿음이 없었다"며 "이번엔 충분히 주민 의견을 들었기에 문서로 답변해달라"고 촉구, 주민들도 환자 입소 전 '생계대책 서면화'에 공감했다.

향후 정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성난 주민들의 뭇매를 맞은 국민의힘(전 미래통합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은 간담회에 참석해 "지난 우한 교민 입소와 다른 지금은 병실 부족 등 어쩔 수 없이 환자를 수용하겠다는 걸로 이해하는데, 그 자체부터 주민한테 사전 얘기했어야 한다. 5일부터 입소하는데 이제야 통보하는 건 말이 안된다"며 항의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 정부를 신뢰할 수 없는 것은 20~30억원의 교부세를 달라고 했는데 고작 12억원 밖에 안줬다. 그마저도 원래 아산에 할당된 것을 쪼개줬다"며 "이번 주민 건의사항은 환자 입소하기 전 4일까지 답을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간담회를 마친 후 복지부 및 행안부 관계자들을 만나 "소상공인 대책 마련을 중기부와 협의해 재난지원금 성격으로 최소한 보전해주는 융자금을 찾아달라"며 "필요하면 행안부 특별교부세를 할 수 있는 등 준비해 와서 서면으로 (주민들에게) 제시하고 환자를 보내라. 이런 대책 및 준비 안한 상태에선 절대 안된다"고 주문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