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경찰·소방공무원 근속승진 단축 법안 ‘대표 발의’
이명수 의원, 경찰·소방공무원 근속승진 단축 법안 ‘대표 발의’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10.16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의 근속승진기간을 단축하는 경찰공무원법 및 소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아산갑) 대표 발의로 지난 12일 국회에 제출됐다.

이명수 의원
이명수 의원

법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경찰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현행법상 경사가 경위로 승진하려면 해당 계급에서 6년 6개월 이상 근속해야만 승진요건이 됐는데, 이를 5년 이상 근속승진하면 경위 승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경위가 경감으로 승진하기 위해 해당 계급에서 10년 이상 근속승진을 7년 이상 근속승진으로 단축했다. 

이와 함께 소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소방장을 소방위로의 근속승진을 현행 해당계급에서 6년 6개월 이상 근속승진하는 경우를 5년 이상으로 단축했으며, 소방위를 소방경으로 근속승진 임용하는 경우를 현행 10년 이상에서 7년 이상 근속승진하는 경우로 단축했다.

이명수 의원은 "경찰과 소방공무원은 10단계 계급구조인데 일반직공무원의 9단계 구조에 비해 근속승진기간에서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고,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하위직급으로 퇴직하는 경우가 많아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찰과 소방공무원들의 사기가 많이 저하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기 진작 측면에서 경찰과 소방공무원들의 근속승진기간 단축을 통해 인사상 불이익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두 개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게 됐다"고 입법취지를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