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경 아산시의원, 봉사단체 시민에 ‘갑질’ 논란…직업 빗댄 협박성 발언
조미경 아산시의원, 봉사단체 시민에 ‘갑질’ 논란…직업 빗댄 협박성 발언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10.2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주문에 시청도 갑질 동조…김희영·김영애·홍성표 의원도 가담?

조미경 아산시의원이 의회 회기 중인 지난 15일 봉사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 반찬가게를 급습, 봉사중인 한 시민의 직업을 빗댄 협박성 발언을 일삼아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의회 회기 중인 지난 15일 현장 방문 대상지도 아닌 반찬가게를 방문했다가 갑질 논란에 휩싸인 아산시의원들
(왼쪽부터)조미경 복지환경위원장, 김희영 부의장, 김영애 전반기 의장, 홍성표 의원 

특히 현장 방문 대상지도 아닌 반찬가게에 김희영·김영애·홍성표 의원 등 모두 4명의 의원들이 예고도 없이 들이닥쳤던 가운데 조 의원은 봉사하는 시민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발언 행태에 모자라 직위를 악용한 시에 자료를 요구하며 거듭 압박하는 등 시민을 상대로 의원 태도 수위가 도에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거슬러 올라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지구 내 주민협의체 여성분과 회원들이 설립한 A 단체는 지난 14일 반찬가게를 개소, 지난 15일 늦은 오후 조미경·김희영·김영애·홍성표 의원 등 4명의 의원들은 반찬을 구입할 의도로 가게를 찾았다.

이날 판매 할 반찬이 동나 일찍 문을 닫았던 가운데 어린이집을 운영하며 A 단체에서 활동하는 B씨는 서리를 맞으면 못쓰게 될 우려에 직접 재배한 고추를 수확해 가게에 기부하려던 찰나 4명의 의원들과 마주쳤다.

이 자리에서 조미경 의원은 B씨를 만나자마자 'C 어린이집 원장 아니세요', '원장님 이 시간에 어떻게 여기에 계세요' 등을 따져 묻고, 직업을 겨냥한 협박성 발언에 황당했던 B씨는 "어린이집 원장은 법적으로 한 달 15일 이상이면 된다"고 마음을 추스르며 답변했지만, 조 의원은 '(원장이 자리비우면) 아이들 다칠까봐, 안전사고 때문에 그러죠'란 발언으로 쏘아붙였다.

이날 4명의 의원들이 방문했던 상황에 거듭 차분한 마음으로 응대했던 B씨는 귀가 후 속상함과 분노에 몸져눕고 앓게 된 것이다.

B씨는 "다른 사람도 아닌 조 의원도 어린이집을 운영해봐서 사정을 아는데도 '아이들 안지키고 여기 왜 있나'식의 따지는 발언에 분개해 잠도 설치고, 지난 3년 자비로 봉사에 임해왔는데 그만두고 싶은 심정이었다"며 “당시 조 의원의 발언에 반박하려고 했지만, 다른 의원들도 많아 싸움날까봐 참을 수 밖에 없었다"고 속상해했다.

더욱 문제는 봉사하는 시민의 직업을 빗댄 협박성 발언에 모자라 조 의원은 시에 A 단체 관련 자료까지 요청했었던 사실까지 드러나 갑질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반찬가게에서 나서자마자 조 의원은 시 여성가족과에 전화해 "상근직에 일하는 어린이집 원장들 자리를 지키라고 안내해달라"고 주문하면서 A 단체 출자 및 출연한 10명 구성원의 명단을 요구했다.

그런데 시 여성가족과는 조 의원에게 반찬가게 사업의 주관 부서인 도시재생과를 안내하더니, A단체 10명 구성원 중 또 다른 아동보호시설을 운영(보조금)하는 시설장에 전화해 '시설장들이 자리를 비운다는 민원이 있어 주의를 요구한다' 등의 압박을 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 전화에 당황했던 이 시설장은 "조 의원과 B원장이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는 얘길 전해 듣고 있던 중 시청에서 본인에게 시설장들이 자리를 자주 비운다는 민원이 있다는 식의 안내를 하는데 (보조금으로 운영하는 입장에서) 무서웠고, 그만둬야 하나 고민까지 했었다"며 "시설장은 1일 3교대로 하루 8시간 인정받는다는 걸 시도 알고 있는데, 앞서 불미스러운 일과 동시에 본인까지 압박하는 것에 너무 놀랐고 큰 상처를 받았다"고 하소연했다.

다시 말해 대의기관의 기관장인 의원 4명이 회기 중 현장 방문 대상지도 아닌 곳에 급습하더니 봉사단체 회원의 직업을 빌미로 협박성 발언을 쏟아내는데 모자라 시청 또한 의원의 갑질 논란 활동에 동조해 보조금으로 운영하는 단체 및 기관 등을 상대로 한 만연한 갑질 행태를 더욱 부추겼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조미경 의원은 "지난 15일 의정활동 마친 후 사무실에 있었는데 마침 동료 의원 세분과 함께 반찬을 구입하려 했을 뿐, 나쁜 의도는 아니였다"며 "A단체 대표로부터 B씨가 몸져누웠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난 18일 전화해 서로 오해였음을 풀었고, 시청에 자료 요구하려던 것은 반찬가게 운영이 재정상 어렵다는 얘기에 도움을 주려고 한 것으로 영향력을 미친게 아니다"고 해명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