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귀 아산시장, “자살예방 위한 인문학 교육 중요성 강조” 
박경귀 아산시장, “자살예방 위한 인문학 교육 중요성 강조”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2.10.1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10월 세 번째 주간 간부회의 개최

아산시가 지난 17일 박경귀 시장 주재로 10월 세 번째 주간 간부회의를 열고 △제21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개최 △고불인문학 아카데미 운영 △자살예방업무 성과 △야생조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관련 긴급 방역 조치 △버스 승강장 추위 대피시설 설치 등 총 74건의 주요 업무에 대해 논의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10월 주간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10월 주간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진행한 건축사 및 측량협회와의 전문가 간담회에서 도시주변 환경과 연계된 공동체적 관점의 새로운 도시개발 모델을 제시했다"며 "소규모 도시개발을 원천적으로 금지하자는 것이 아닌 만큼, 이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관련 지침을 보완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최근 통계청 조사에서 관내 자살률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과 관련 "자살은 개인의 일이 아닌, 매우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라며,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는 해도 지난해에만 86명의 아산시민이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는 것은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행정적 해결 방안도 물론 중요하지만, 개인의 자유의지와 자존감을 높여주는 것도 자살 예방에 아주 중요한 일"이라며, "교육청과의 협조를 통해 자유의지와 자존감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달라"고 덧붙였다. 

또 시정업무 추진 및 공약사항 이행 등 관련 "내년 업무에는 민선8기 시정철학이 전반적으로 스며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사업별로 목적의 타당성, 내용의 효과성, 수혜 대상의 적절성, 예산 투자의 우선순위와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고 따져 2023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박 시장은 마무리 발언으로 "예산편성 과정에서 과장 중심으로 부서 내 치열한 논의를 거쳐 단기 및 중·장기별 동종사업 비교검토를 통해 예산이 너무 감각 없이 책정되거나, 정책 방향과 어긋나 비효율적으로 투입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