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영농철 앞둔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아산, 영농철 앞둔 ‘볍씨 종자소독 철저’ 당부
  • 아산데스크
  • 승인 2023.05.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본격적인 벼 농사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세균성 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벼잎선충 등 종자 전염성 병해충을 예방하고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해 철저한 볍씨 종자소독 및 적기 못자리 설치를 당부했다. 

볍씨 종자소독 모습
볍씨 종자소독 모습

최근 자가 소독 농가 증가와 소독 약제 오남용 방지 등 달라진 영농여건을 반영해 국립종자원에서 지난해부터 벼 정부 보급종을 전량 미소독 종자로 공급하고 있어 볍씨 종자소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효과적으로 종자를 소독하려면 볍씨 발아기를 이용해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48시간 동안 약제 담금 소독하면 된다.

다만, 품종에 따라서 48시간 이내 발아가 완료되는 종자도 있으므로 수시로 발아 상태를 관찰하고 발아가 완료되면 소독을 중지하고 볍씨를 건져 파종해야 한다.

발아기를 이용한 종자 담금 소독의 경우 물과 종자의 비율은 물 40ℓ에 보급 종자 20kg(비율 2대 1)이다.

여기에 소독 전 1~2일 정도 지하수 등 상온의 물에 씨앗 담그기를 하면 종자 내부 수분공급으로 약제 성분의 볍씨 속 침투가 쉬워지고 소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어 자가채종 종자를 사용하는 경우 소금물가리기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며, 온탕 소독하는 농가는 반드시 마른 종자를 60℃에 10분간 담근 후 곧바로 냉수 처리해야 한다.

특히 온탕 소독 시 물과 종자 비율은 물 200ℓ에 보급 종자 20kg(비율 10대 1)이며, 젖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적정 온도·시간을 유지하지 않으면 발아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농업기술과장은 "종자 전염성 병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종자소독이 매우 중요하다"며 "육묘 중 저온 피해 예방 및 적기 출수 유도 등을 위해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는 되도록 4월 말에서 5월 초에 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