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이기동 성균관대 명예교수’ 초청…고불 인문학 아카데미 개최
아산, ‘이기동 성균관대 명예교수’ 초청…고불 인문학 아카데미 개최
  • 아산데스크
  • 승인 2023.07.2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26일 시청 시민홀에서 시민과 공직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 번째 고불 인문학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고불 인문학 아카데미는 이기동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K 철학의 세계사적 의미'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사진: 강연 사진
이기동 성균관대 명예교수의 강연 모습

이 교수는 성균관대 유학학과와 동양학과 교수를 거쳐 성균관대 유학대학장과 대학원장을 지내며, 노자·장자·주역 등을 30여년이상 연구하는 등 동양철학 분야 최고의 석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저서로 국내 최초 완역본인 '사서삼경강설'을 비롯해 '대한민국, 변방에서 중심으로', '나의서원, 나의유학', '열살전에,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쳐라' 등이 있다.

여기에 대학, 맹자, 논어, 중용, 시경, 서경, 역경 등을 20여 년에 걸쳐 완역했다.

또 EBS '인문학 특강', STB '청소년 특강' 등 다수의 방송 출연을 비롯해 여러 대학과 기관에서 인문학 강연을 해오고 있다. 

이날 이 교수는 "현재의 한국은 멸망으로 가는 절망의 길과 세계를 선도하는 영광의 길의 기로에 있다"며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고 경쟁적 삶을 사는 '몸 챙기는 삶'이 아닌 '마음 챙기기'로 일관하는 한국 문화에 세계인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교수는 "몸만 챙기는 바보는 탐욕만 챙기는 사람이다. 탐욕만 챙기는 사람은 뻐꾸기 새끼를 기르는 뱁새 같은 불쌍한 존재로, 이런 삶에서 벗어나는 길은 마음을 챙기는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류 문화의 뒤를 이어 ‘K-철학’이 세계인을 움직일 때, 한국인이 선도하는 마음 중심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강연에 참석한 한 시민은 "좋은 강의로 깨달음과 힐링의 시간이 됐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인문학 강의를 계속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호응했다.

한편 오는 8월 9일 김병준 서울대 동양학과 교수가 ‘역사란 무엇인가, 사마천에게 묻다’를 주제로 고불 인문학 아카데미 강연을 이어간다. 

또 2023 고불 인문학 아카데미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평생학습과(☏041-537-3490)로 문의하면 된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