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응규 충남도의원,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위한 대책 마련’ 촉구 
김응규 충남도의원,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위한 대책 마련’ 촉구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3.09.13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응규 충남도의원(아산2·국민의힘)이 도내 일부 지역 및 학교에 다문화학생이 밀집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지적, '다문화학생의 정착과 공존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응규 충남도의원(아산2·국민의힘)이 도정(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제34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우리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기록적인 저출산으로 파생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빠르게 증가하는 다문화학생으로 인한 교육현실의 변화를 다문화교육이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다문화학생의 경우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학업중단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 의원은 다문화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이 필요했으나, 높은 다문화학생 비율로 특구지정이 필요한 아산 등 일부 지역은 최근 발표된 교육국제화특구 3기에 신청조차 되지 못했다"며 "다문화정책학교 한국어학급과 다문화유치원 간의 예산 차이, 한국어학급 과밀 운영, 중도입국 학생의 학업부진, 교사 인력난 등이 문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국제화특구 미 신청으로 타 지자체와 공정한 경쟁도 해보지 못한 채 5년에 한 번 오는 소중한 기회를 놓쳤다"며 꼬집은 뒤,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다른 지원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응규 의원은 마무리 발언으로 "다문화정책이 역차별이란 일부 시선이 있으나, 우리나라 학생들도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다문화학생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것은 공존과 상생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타 지역에도 본이 되는 다문화교육 정책을 통해 이해와 존중이 있는 건강한 다문화사회 및 건강한 충남이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