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성 아산시의원, ‘아트밸리 사업 특혜 의혹’ 제기
김미성 아산시의원, ‘아트밸리 사업 특혜 의혹’ 제기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3.10.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귀 시장 정책특별보좌관, ‘예술감독’ 경력 없이 행사 수의계약 체결
김, “지역 예술인 지원 및 지역 문화재단 운영방안 재정립 필요”

아산시의회 김미성 의원(더불어민주당, 탕정·배방·염치)이 지난 23일 열린 2023년 제245회 임시회 시정 질문을 통해 아트밸리 대표 축제·행사인 ‘100인 100색전', '썸머 페스티벌', '재즈 페스티벌 with 자라섬', '이순신 축제' 행사 과정서의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김미성 의원
김미성 의원(더불어민주당, 탕정·배방·염치)이 시정 질문을 하고 있다.

김미성 의원은 조일교 아산시부시장에게 특정 업체·인물에 대한 과도한 수의계약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아산시는 ‘제1회 100인 100색전’ 홍보비 명목으로 T회사에 495만 원을 지급했다. 문제는 100인 100색전 보조사업자인 I회사 대표 B씨의 아들이 T회사 대표 A씨란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I회사와 T회사의 업체 주소가 같다"며 "사실상 같은 회사에 이중으로 사업 예산이 지급된 부분이다. 이외 홍보비를 3번 나눠서 계약한 업체들이 각각 같은 사업장을 공유하는 사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뿐만이 아닌 정책특보의 예술감독 위촉 문제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B 정책특보는 아산 아트밸리 행사 이전 '예술감독' 경력이 전무했다"며 "아산시는 감독 경력이 없는 인물을 예술감독으로 모두 수의계약을 맺었다"고 비판했다.

설명하면, B 정책특보는 올해 들어 △이순신 축제 △썸머 페스티벌–별빛 음악제 △재즈 페스티벌 with 자라섬 등 굵직한 아트밸리 축제의 감독으로 위촉됐으며, 해당 축제 예산만 총 18억4천만원에 달한다.

김 의원은 해당 특보가 예술감독으로 위촉되면서 '감독 용역비' 예산이 급하게 신설됐다고도 짚었다.

김 의원은 "지난 8월 31일 B특보가 재즈 페스티벌 감독으로 위촉되면서, 일주일 뒤 감독 용역비 1천만원이 신설됐다"며 "감독 위촉 뒤 자신의 용역비 예산을 스스로 편성한 것 아닌지 의심된다"고 제기했다.

여기에 그는 '제2회 100인 100색전' 예술감독 위촉 문제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예술감독으로 위촉된 C감독도 박경귀 아산시장의 정책특보다. 문제는 C감독의 경력"이라며, "C감독은 같은 행사의 작품선정위원회 위원으로도 참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C감독의 위원 명단 경력란을 보면, '제1회 100인 100색전 예술감독'이 기재됐다"며 "하지만 C감독은 1회 행사에서 감독 용역비를 받은 바 없고, 위촉장을 받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김 의원은 조 부시장에게 △지방보조금 성과평가 철저 △정책특별보좌관 이해충돌 방지 대책 정립 △아산문화재단의 독립성 보장 대책 마련 △지역 예술인 육성 대책 등을 주문했다.

조 부시장은 "전체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지역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보조금을 살리고, 향후 예술인을 위한 공간 활용 방안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미성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문제의 본질은 박 시장이 직권을 남용하는데 있다"며 "다시는 이런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아산시의 행정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