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29일부터 독일·폴란드 방문…5개국 5개사와 MOU
김태흠 지사, 29일부터 독일·폴란드 방문…5개국 5개사와 MOU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10.2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기업으로부터 연이어 투자를 유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불씨를 되살리고 있는 민선8기 힘쎈충남이 이번엔 유럽을 찾아 대규모 외자유치에 나선다.

김태흠 지사가 실국원장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김태흠 지사가 실국원장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또 유럽에서 처음으로 충남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며 외자유치 확대 발판을 다지고, 현지 자매결연 지방자치단체 등과는 교류·협력 길을 넓힌다.

김태흠 지사는 29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독일과 폴란드를 찾는다.

김 지사는 유럽 방문 둘째 날인 30일(이하 현지 시각) 바이에른주를 찾아 멜라니 훔르 주 대외협력장관과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도와 바이에른주는 1999년 '교류 및 관계 발전 의정서'를 체결했다.

훔르 장관 접견에 이어서는 지난 6월 미래 신산업 발굴·육성을 위해 지난 6월 손을 맞잡은 독일 기업 인피니언 본사를 방문,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한다.

순방 사흘째인 오는 31일은 충남의 경제영토 확장을 위한 발판을 다진다.

이날 김 지사는 먼저 글로벌 기업들과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민선8기 국내외 기업 투자 유치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

이들 기업은 독일과 벨기에·네덜란드·캐나다·영국 등 5개국 5개사로, 투자 분야는 이차전지와 스마트팜 및 친환경 플라스틱 포장재 등이다.

투자협약에 이어서는 독일을 비롯한 세계 각국 기업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세계경제 불확실성 속 새로운 대안 모색 : 대한민국 산업 트렌드 탐색'을 주제로 한 이날 설명회는 기조연설, 김 지사와 외투기업 대표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의, 국내외 기업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한다.

도가 외자유치를 위해 유럽에서 투자설명회를 갖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외자유치를 넓히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지사는 또 투자설명회에 이어 여는 수출상담회에 참석해 충남 '세일즈' 활동을 펴고, 참여 기업인들을 격려한다.

수출상담회 참석 뒤에는 헤센주 청사로 이동해 우베 베커 대외협력장관을 접견하고,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베커 장관 접견 후에는 한독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도가 마련한 '2023 충남-크레센도(충남! 한국의 문화를 키우다)' 공연을 관람하며 이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오는 11월 1일은 '도정 세계화' 유럽 거점 역할을 하게 될 독일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다.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독일사무소는 도내 기업 통상 진흥, 외국인 기업 투자 유치 및 교류 증진 등의 업무를 맡는다.

이어 오는 11월 2일은 독일에서 폴란드로 이동, 도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비엘코폴스카주를 방문해 마렉 워즈니악 주지사를 만난다.

아울러 천안에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폴란드 최고 공과대학으로 꼽히는 포즈난 공과대의 교류 협약식에 참석, 축하의 뜻을 전한다.

유럽 방문 6일째인 오는 11월 3일은 비엘코폴스카주 이사회를 접견하고, 폴란드 에너지 기업인 제팍 시설을 살핀 뒤, 오는 11월 4일 귀국길에 오른다.

도 관계자는 "경제에 초점을 맞춘 이번 유럽 순방은 그동안 공들여온 5개 기업에 대한 투자 유치 작업을 마무리 짓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럽에서 처음 개최하는 충남 투자설명회는 독일뿐 아니라 유럽 각국 글로벌 기업인들이 대거 참석, 충남의 경제영토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