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민경원 교수, K-MOOC 최우수 강좌로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순천향대 민경원 교수, K-MOOC 최우수 강좌로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 김종대 기자
  • 승인 2024.01.12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 민경원 교수(공연영상학과)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3년 사업평가 결과에 따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순천향대 공연영상학과 민경원 교수
순천향대 공연영상학과 민경원 교수

K-MOOC는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오픈형 온라인 강좌로 언제·어디서·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국내 166개 대학·17개의 국내외 기업·21개의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1천800여개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서비스되고 있다.

순천향대는 지난 2019년부터 자율참여 사업과 매치업(MatchUp) 사업을 통해 K-MOOC 플랫폼에 꾸준히 우수 강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의 이해', '연애시 읽기', '법 on Air', '손자병법의 세계', '수소에너지 산업 컨설팅', '수소에너지 생산 및 인프라', '동양의 지혜' 등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표창을 받은 민경원 교수의 '영화의 이해' 강좌는 매번 400명 이상이 수강하는 인기강좌로 영화의 탄생부터 각 시대의 역사, 다양한 장르, 영화가 제작되는 세부적인 과정, 영화 홍보와 마케팅 등 영화에 대한 모든 것을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냈다.

여기에 영화 읽기를 통해 현대인의 문화생활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영화에 대한 학문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해 수강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교내뿐만 아니라 타 대학에서도 정식 학점으로 활용하고 있어 순천향대 학부교육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지난 2022년에 운영된 K-MOOC 1천800여개 강좌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강좌로 선정됐다.

민 교수는 "K-MOOC를 통해 학생뿐만 아니라 관련 종사자, 영화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등 영화·영상 콘텐츠에 대해서 배우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영화에 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학습의 대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는 지난해는 교육부의 K-MOOC 개별강좌 공모에 선정돼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이라는 4차 산업 분야 강좌를 개발했으며, 2024년 상반기 신규 개설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