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국비사업 15건 확정”
강훈식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국비사업 15건 확정”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4.01.22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아산이 이렇게 달라진다’ 세번째 시리즈로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시을)이 2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면서, '2024년, 아산이 이렇게 달라진다' 세번째 시리즈로 "문화·체육·관광 등 '내 삶의 쉼표가 되는 아산'을 위한 2024년 국비 예산이 다수 확정됐다"고 밝혔다.

그는 "일자리가 넘치는 아산에 더해 이제 '아산에서 일하고 아산에서 휴식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환영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재선, 충남아산을, 충남도당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재선, 충남아산시을)

강 의원실이 구랍 2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4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따르면 내년도 아산시민의 휴식을 책임질 국비 예산 150억원이 확정됐다.

특히 아산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다수의 휴식공간 조성사업 등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신규로 반영됐다.

이와 관련 그동안 강 의원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은 물론 정부안 편성 단계에서부터 기획재정부 등 정부 부처를 상대로 아산시민의 여가생활을 책임질 관련 예산 반영을 위해 노력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세부적으로 곡교천과 쌀조개섬을 중심으로 시민 휴식공간 조성이 계속될 전망이다. 

△곡교천 국가하천정비 사업 4억5천만원 △곡교천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10억원 등이 새롭게 반영되면서, 곡교천이 아산시민의 대표 친수공간으로 조성되기 위한 첫걸음이 내딛어졌다.

또 △안성천(쌀조개섬) 생태수변공간 조성 국비 또한 51억원이 배정돼 계속 추진된다.

강 의원은 지난해 2월 쌀조개섬 생태수변공간 조성사업 중 진입도로 개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을 만나 농지전용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아산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조성도 계속 추진된다.

이미 조성이 완료됐거나 계속 추진 중인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 충남아산교육지원청 학생수영장(영인중), 둔포 국민체육센터 조성에 이어 △아산 한들물빛도시 청소년체육시설 설치 2억원이 국회에서 신규로 반영됐다.

강 의원은 "아산 한들물빛도시 청소년체육시설 설치 확정을 위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비심사 단계에서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아산시 추가 체육시설 설치의 필요성을 계속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계속사업인 △장재국민체육센터 건립도 3억원이 배정됐으며, 아산시가 충남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 발돋움하는 기반 마련을 위한 예산이 확정됐다.

아울러 강 의원은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경기 분당과 전남 순천 잡월드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충남 청소년 직업체험관 건립을 위한 국비 5억원을 신규로 반영시켰다"며 "지난해 국회에서 추진이 확정된 △충남 e스포츠 상설경기장 건립 예산 또한 10억원이 배정됐다"고도 역설했다. 

이뿐만이 아닌 아산시가 충북 충주시 및 경남 창녕군과 함께 전국 최초 온천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아산 온천치유센터 건립사업 15억원을 반영, 강 의원은 "지난 총선 공약사업 중 하나로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는 물론 충청남도를 상대로 아산 온천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지속 설득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이와 함께 아산을 대표하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국가민속문화재 외암마을을 널리 알리는 사업도 계속해서 추진된다.

△충효애 치유관광 더하기 사업 16억3천만원 △아산 백의종군로 통곡의 집 건립 3억5천만원 △국가지정문화재 보수 정비 24억원 △아산 외암마을 인문학서당 조성 3억5천만원 등이 배정됐다.

여기에 △외암민속마을 내 휴게시설 건립 사업 또한 새롭게 확정됐다. 

이외 아산 전통사찰 지원사업으로 △아산 인취사 명상수련체험관 건립 1억원 △아산 세심사 종각이축 공사 1억4천만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신규로 반영됐다.

강훈식 의원은 "국회 예결위 간사로서 아산시민의 휴식공간 마련을 위해 발로 뛴 노력이 예산 확보라는 큰 결실로 이어져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아산시민이 아산에서 일하고 아산에서 휴식하실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관련 예산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