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맑고 깨끗한 아산을 위한 국비 323억원 확정”
강훈식 의원, “맑고 깨끗한 아산을 위한 국비 323억원 확정”
  • 편집=김연자 기자
  • 승인 2024.01.3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시을)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면서, '2024년, 아산이 이렇게 달라진다' 다섯번째 시리즈로 "'맑고 깨끗한 아산'을 만들기 위한 국비 예산이 다수 반영되고, 도시와 농촌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도농 상생 예산'이 다수 확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재선, 충남아산을, 충남도당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시을)

강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4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보면 맑고 깨끗한 아산을 만들기 위한 국비 323억원이 확정됐고, 가뭄해결과 농촌 지역 발전을 위한 관련 예산 또한 82억원이 배정돼 아산시민의 삶의 질이 더욱 향상될 예정이다. 

우선 미세먼지 제로 도시 아산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155억7천만원 △정책숲 가꾸기 5억5천만원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30억원(국회 증액)이 확정됐다.

특히 강 의원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를 상대로 곡교천 주변 추가 친수공간의 필요성을 설득해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을 위한 예산 10억원을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증액하는 성과를 만들었다.

여기에 강 의원은 아산시 내수면 어업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아산호 인근 하천하구 쓰레기 정화를 위한 국비 2억1천만원을 국회에서 신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아산 관내 상하수 관로 정비를 위한 예산으로 △아산시 노후상수관로 정비사업 36억4천만원 △초사처리분구 등 6개소 하수관로 정비 21억6천만원(국회 증액) △온양, 송악, 관대 등 하수관로 개량 30억5천만원(국회 증액)이 확정됐다.

아울러 공공하수처리시설 개선 사업으로 △구성창용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사업 1억7천만원 △둔포 산전지구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사업 27억8천만원 △신봉지구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사업 1억원 △영인 백석포지구 공공하수처리시설 8억6천만원 △아산신도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1단계)사업 2억6천만원 등도 내년도 예산에 반영됐다. 

이뿐만이 아닌, 도시와 농촌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도농 상생 예산도 다수 배정됐다.

인주·둔포·영인·음봉지역 농업인들이 겪고 있는 가뭄 해결을 위해 지난 2017년 국회에서 신규로 예산 증액을 관철해 추진 중인 △아산북부지구 농촌용수이용체계재편사업 60억원이 확정됐으며, 마을 가꾸기 사업 추진을 위한 △농촌협약(시군역량강화) 2억3천만원과 지역문화활성화센터 조성을 위한 △염치읍 기초생활거점조성 10억2천만원 및 통합돌봄센터 조성을 위한 △송악면 기초생활거점조성 10억2천만원도 내년도 예산에 반영됐다.

강훈식 의원은 "가족이 살기 좋은 아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맑고 깨끗한 아산, 미세먼지 없는 아산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여야 한다"며 "환경 관련 예산뿐 아니라, 도시와 농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예산도 함께 확보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예산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