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보건환경정보플랫폼 구축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보건환경정보플랫폼 구축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4.02.19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환경 빅데이터 통합 관리로 신기술 도입 기반 마련

충남도청 전경 항공 사진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과 환경 분야 시험검사 정보를 결합·분석해 기후위기 대응 등 정책지원에 활용하는 통합관리시스템인 '보건환경정보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그동안 축적·수집해온 시험결과를 연계하고 융합해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연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한다.

플랫폼은 데이터의 수집·품질관리·시각화 및 공간정보서비스를 구현함으로 다양한 형태의 보건·환경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등 타 기관에서 공개하는 정보시스템과도 연계해 확장된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정보제공용 시각화 도구를 활용해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콘텐츠도 개발하며, 이를 구현할 통합관제실을 포함한 공간 구성을 보건환경연구원 3층에 조성할 예정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민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지역환경 조성을 위해 매년 △감염병 및 질병 검사 △식약품 및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 △대기질 분석·진단 및 대기오염물질 검사 △먹는물 및 하천·호소수, 폐·오하수 및 토양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14만건 이상의 시험·검사 업무를 수행했다. 

그동안 시험·분석 데이터들은 의뢰 기관에 결과를 통보하는 등 분석과 활용이 제한적이었지만, 보건환경정보플랫폼이 구축되면 건강과 환경을 융합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옥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보건환경정보플랫폼 구축을 통해 보건·환경 정책을 지원하고, 필요시에는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함으로 도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