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영인초, 한국NVC(비폭력대화)센터와 업무협약
아산 영인초, 한국NVC(비폭력대화)센터와 업무협약
  • 아산데스크
  • 승인 2024.03.1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영인초등학교(교장 최경실)가 새 학기를 맞아 한국NVC(비폭력대화)센터(대표 한승희)와 업무협약을 맺고,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평화 수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업무협약을 맺은 후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했다.
업무협약을 맺은 후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했다.

'평화 수업'은 비폭력대화의 4가지 요소(관찰, 느낌, 욕구, 부탁)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서로의 삶을 평화롭게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수업의 하나다. 

또 학년별 수준에 맞게 자신의 느낌과 원하는 바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 타인의 행동을 판단 없이 있는 그대로 보는 연습, 존중과 배려, 소통과 공감 능력을 키우는 교육, 갈등을 평화적으로 풀어갈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우고 연습하게 된다.

비폭력대화를 통해 교육과 연대사업을 진행해온 한국NVC(비폭력대화)센터는 영인초의 평화 수업을 위해 영인초 교사 및 마을 교사와 학부모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을 지원한다.

아울러 학교 안에 학생과 교사를 비롯한 학교 구성원들이 정서적 어려움이나 갈등을 겪을 때 즉각적 공감과 갈등 해결을 위한 대화를 돕는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고 관계 회복을 돕는 회복적 학교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