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표 징계안 ‘공개사과’ 그쳐…후폭풍 불가피
홍성표 징계안 ‘공개사과’ 그쳐…후폭풍 불가피
  • 이재형 기자
  • 승인 2020.02.13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 홍성표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윤리특별위원회가 해 넘긴 지난 11일 열린 8차 회의 끝에 '공개사과'로 그쳤다.

지난해 10월 1일 열린 3차 윤리위에 앞서 전남수·이의상 의원이 본인 의석에 '홍성표 징계 대상자 제명을 촉구합니다'는 푯말 시위 등 주장했다.

특히 한국당 전남수·이의상 의원은 제명 주장으로 민주당 황재만·김희영·최재영 의원과 줄다리기 논쟁을 펼쳐 온 가운데 다수 민주당 의원들은 '제식구 감싸기'에 손을 들어 당파 논쟁의 꼴불견이 자초됐다는 후문으로, 향후 후폭풍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 해 넘긴 홍성표 시의원 징계안…‘줄다리기 논쟁’ 지속될 듯(2019년 12월 30일 보도), 홍성표 시의원 징계委…줄다리기 논쟁 왜?(10월 13일 보도), 수사 대상자 명단에 오른 더민주당 아산시의원들 ‘망신’(9월 16일 보도), 홍성표 의원 징계 委...민주당 황재만·김희영·최재영 의원(8월 22일 보도), 홍성표 아산시의원 윤리위 회부…징계 수위는?(종합)(8월 20일 보도), 경찰서 들락날락 신세 김영애 의장 등 13명 아산시의원들 ‘빈축’(8월 16일 보도)]

거슬러 올라 홍 의원에 대한 징계안(윤리위 회부)의 배경은 지난해 제213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중 자전거 민간대행업체인 (주)어울림 L씨가 증인출석 요구에 불응했었는데, 피감업체인 (주)어울림 L씨의 반박자료를 홍 의원이 직접 나서 언론에 제공 및 보도되면서 발단됐다.

이후 이번 4·15 총선에 도전하는 복기왕 예비후보 친구로 알려진 L씨가 대표인 해당 피감업체에 홍 의원이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까지 역임했던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시의 보조금 지원 단체에 임원을 역임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망각한 홍 의원이 직무 관련 청렴과 공정에 의심받는 행동을 저지르는 '윤리실천규범을 위배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홍성표 의원이 지난해 7월 한국당 다섯명의 동료 의원들을 고소한다는 내용이 담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그러던 중 홍 의원은 동료 의원 다섯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아산경찰서에 고소한 사건을 시초로 의원 간 맞고소 사태까지 번지는 당파 싸움까지 이어지면서 대외적 망신을 자초한 의회를 바라보는 시민들로부터 '꼴불견 의회'란 꼬리표를 달기도 했다.

이에 지난해 8월 26일 1차 회의로 더민주당 황재만·김희영·최재영 의원과 한국당 전남수·이의상 의원 등 다섯명의 의원들로 윤리위 구성과 함께 위원장 황재만 의원 및 부위원장 이의상 의원이 선출되고, 지난해 9월 23일 2차, 10월 1일 3차, 10월 11일 4차, 11월 11일 5차, 11월 18일 6차, 11월 21일 7차 등 거듭된 회의에도 '징계안' 결론을 못내 윤리위 결정 3개월 연장이란 자충수로 해를 넘겼다.

시의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줄다리기 논쟁 속 지난 11일 열린 8차 회의에서 최고 수위의 제명이 아닌 한단계 아래인 30일 이내 출석정지 징계안도 잠깐 거론됐었지만, 다수인 민주당 황재만·김희영·최재영 의원은 최하위 수준의 '공개사과' 징계안에 한목소리를 냈다.

다시 말해 해까지 넘긴 홍 의원의 징계안에 시의원들의 공천권을 행사하는 주군들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뒷말이 부정할 수 없게 된데다, 대의기관인 의장을 비롯해 13명의 시의원들이 경찰서 들락날락으로 개인 신상까지 털리며 대외적 망신을 산 해당 사건 관련 한국당은 의원 수 부족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민주당은 '제 식구 감싸기'란 비난과 시민들의 눈총에 아랑곳하지 않는 셈이 된 것이다.

한편 비공개로 치러진 윤리위 8차 회의 관련 의원들은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는 가운데 일부 의원의 경우 오는 20일부터 열리는 아산시의회 제218회 임시회에서 의사진행발언으로 이의제기 등 다시 한 번 되짚을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이번 회기에 주장을 관철하지 못한 한국당 의원들이 어떤 '반격카드'를 꺼낼지와 윤리위 소속이 아니었던 의원들은 어떤 입장을 표명할 지 만만치 않을 후폭풍이 불가피해 귀추가 주목된다.

후원하기

좋은기사 구독료로 응원해주세요.
더 알찬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기사를 추구하며 정도를 걷는 언론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관련기사